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질·지형·문화재·삶…삼척의 모든 것 책에 담았다
상태바
지질·지형·문화재·삶…삼척의 모든 것 책에 담았다
  • 삼척/ 김흥식기자
  • 승인 2021.06.14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척시립박물관, 조사연구총서 4권 발간
[삼척시립박물관 제공]
[삼척시립박물관 제공]

강원 삼척의 지질, 지형, 명품길, 매장문화재, 삶,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조사연구총서 4권이 발간됐다.

14일 삼척시립박물관은 삼척학의 체계적인 정립을 위하여 추진한 조사연구총서 '삼척의 지질과 지형'과 '삼척의 명품 길 걷기', '삼척의 매장문화재', '김진원의 삶과 삼척문화연구' 등 4권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삼척의 지형과 지질'(최기주·김련 공저)는 삼척지역에서 나타나는 지질과 초곡 해안지형, 통리협곡, 쉰움산 풍화미지형 그리고 카르스트 지형(천연동굴) 등 유명하거나 대표적인 지형의 형성원인 등에 대해 일반인이 쉽게 알 수 있도록 담았다.

'삼척의 명품 길 걷기'(김태수 저)는 삼척지역에 있는 관동대로 수로부인길, 대덕산 검댕이길, 오랍드리산소길 등 아름답고 감동적인 명품(名品) 길 19곳을 저자가 직접 걸으면서 느낀 경험을 주변의 역사적 풍경과 함께 소개했다.

[삼척시립박물관 제공]
[삼척시립박물관 제공]

'삼척의 매장문화재'(재단법인 강원도문화연구소 편저)는 최근까지 조사된 지표조사, 표본조사 그리고 발굴조사 중 중요한 유적의 조사보고서를 시대순에 따라 요약·정리했다.

'김진원의 삶과 삼척문화연구'(이창식 외 3인)는 우리지역의 역사와 민속 등에 대해 남다른 애정으로 열정을 바친 향토사학자 김진원 선생의 삶과 문화조사 활동에 대한 연구를 통해 그의 삶과 활동을 재조명하고 있다. 

또한 이달 말 삼척지역 고유의 지역철학을 탐구한 '철학이 있는 도시 삼척'(전제훈 저)도 발간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발간한 책은 지역을 이해하고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삼척/ 김흥식기자
kimh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