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남 '자율주행 도서관 로봇' 내년 시범 도입
상태바
성남 '자율주행 도서관 로봇' 내년 시범 도입
  • 이일영기자
  • 승인 2021.06.15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천 산책로에 투입...책 100권 싣고 지점별 도서 대출서비스 제공
경기 성남시 탄천 산책로에 '자율주행 도서관 로봇'이 내년에 시범 도입된다. [성남시 제공]
경기 성남시 탄천 산책로에 '자율주행 도서관 로봇'이 내년에 시범 도입된다. [성남시 제공]

경기 성남시 탄천 산책로에 '자율주행 도서관 로봇'이 내년에 시범 도입된다.

시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 공모 ‘2021년 서비스 로봇 활용 실증사업’에 ‘자율주행 스마트 도서관 로봇’이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에따라 시는 총사업비 3억3000만원을 투입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로봇 개발에 나선다.

도서관 로봇은 내년초 탄천 1.2㎞ 구간에 시범 도입될 예정으로 장애물을 감지하는 라이다 센서, 위성 항법 자율주행 알고리즘 등이 적용돼 시범 구간 3개 지점을 자율 주행한다.

100권의 책을 싣고 탄천교, 사송교, 야탑교 등 지점별로 일정 시간 머물며 도서 대출 서비스를 제공한다.

성남시 공공도서관에서 발급받은 회원증만 있으면 누구나 로봇에 탑재된 도서를 대출 또는 반납할 수 있다.

시는 연말까지 성남산업진흥원과 언맨드솔루션, 네이버랩스, 네오하이테크와 자율주행 로봇의 도서 대출을 실증한다.

시는 로봇 운행 구간에 야외독서 공간과 휴게 공간을 설치해 탄천을 시민 문화공간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시 아시아실리콘밸리담당관은 “2024년까지 3년간 시범 운영해 본 뒤 2030년까지 근린공원, 주택가, 아파트 단지 등 시 전역으로 자율주행 스마트 도서관 로봇 운행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일영기자
leei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