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천안시-지역농협, 농업기계 임대위탁 추진
상태바
천안시-지역농협, 농업기계 임대위탁 추진
  • 천안/ 정은모기자
  • 승인 2021.06.19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안시청사 전경. [천안시 제공]
천안시청사 전경. [천안시 제공]

충남 천안시가 지역농협과 협업해 전날부터 농업기계 임대위탁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이를 위해 시는 최근 박상돈 시장을 비롯해 천안농협 등 5개 농협장이 참석해 임대농업기계 전달식을 개최했다.

지역농협 임대농업기계 임대위탁사업은 농업인의 농업기계 임대 접근성을 높이고, 농번기에 필요한 일시적 수요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마련됐다. 

천안농협, 아우내농협, 성환농협, 직산농협, 천안배원협에 6억 상당의 농용굴삭기 등 총 27종 57대의 임대농업기계를 전달했다. 

임대사업은 성남면과 성거읍에 위치한 농업기계 임대사업장이 640여 대의 농업기계를 일 년 내내 임대하며 농업인들에게 만족도 높은 영농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농업기계 임대사업장이 성남면, 성거읍 2개소에만 위치해 그동안 남부권, 동부권, 북부권 지역 농업인들은 접근성을 개선해달라고 요구해왔다. 이에 천안시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권역별 지역농협들과 지난해부터 수요조사와 사업설명회를 진행, 농업기계 임대사업장에서 거리가 먼 농업인들의 임대 편의를 돕도록 추진했다.

박상돈 시장은 2022년까지 17억 원의 시비를 투입해 5개 농협에 임대농업기계를 제공해 위탁 운영하도록 하고, 보관창고와 부속장비 등을 지원하도록 지시했다. 

2차례에 걸친 수요조사를 통해 아우내농협의 콩선별기, 천안배원협의 심토파쇄기 등 거점지역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는 임대 농업기계를 구비했다.

농업기술센터는 지역농협과 협업 관계를 기반으로 향후 참여농협별로 농업기술센터 임대사업장 규모의 10% 정도의 소규모 임대기반을 유지할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천안/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