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코로나19 이전 일상 되찾기 '한발 더'
상태바
코로나19 이전 일상 되찾기 '한발 더'
  • 이신우기자
  • 승인 2021.06.20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내달 추진 '거리두기 개편안' 공개
인원·영업시간 '늘고' 접종자 야외서 마스크 '벗고'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결과 브리핑에서 새로운 거리두기 방역계획에 관해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2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결과 브리핑에서 새로운 거리두기 방역계획에 관해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내달부터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가 추진되면서 코로나19 이전의 '일상 되찾기'에 한발 더 다가갈 전망이다.

20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내달 1일부터 추진할 개편안을 발표했다.

개편안에 따르면 내달 1일부터 수도권에서는 새 거리두기 2단계, 그 외 지역에서는 1단계 방역 조치가 각각 적용된다.

● 수도권, 비수도권 어떻게 달라지나
수도권에서는 현재 오후 10시까지로 제한된 식당·카페의 매장 내 영업시간이 밤 12시로 2시간 더 늘어난다. 

또 유흥시설과 홀덤펍도 다시 문을 열고 영업할 수 있다.

5인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도 완화돼 일단 14일까지는 2주간은 6명까지, 그 이후로는 8명까지 모임이 허용된다.

비수도권의 기준은 수도권보다 더 완화된다.

마스크 착용, 출입명부 작성 등 기본 방역수칙을 잘 지킨다는 전제 하에 모임 규모에 상관없이 만나도 된다.

이로 인해 스포츠 경기 관람이나 종교 활동 등을 할 때도 한결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 백신접종자 야외서 '노마스크' 가능
이번 개편안과 별개로 내달부터 백신 접종 인센티브가 시행돼 1차 접종자와 예방접종 완료자 모두 공원, 등산로 등 실외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또 방역 신뢰 국가와의 단체여행을 허용하는 '트래블 버블'(Travel Bubble·여행안전권역)도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정부는 예방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행사를 개최할 경우 좌석 띄우기 또는 좌석 간 거리두기, 스탠딩 공연 금지 해제를 검토하기로 했다. 또 영화관, 스포츠 관람석, 공연장의 경우 예방접종 완료자로만 구성된 별도 구역에서는 음식섭취, 응원·함성, 스탠딩 공연 등도 허용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1차 접종자와 예방접종 완료자 모두 내달부터 공원, 등산로 등 실외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다수가 모이는 집회나 행사에서는 마스크를 계속 착용해야 한다.

●단계별 조치 어떻게 달라지나
◆1단계

1단계는 유행이 억제되는 상황으로 방역 수칙만 잘 지킨다면 친·인척이나 지인, 친구 등과는 인원 제한 없이 만날 수 있다.

식당, 카페, 헬스장 등 각종 다중이용시설은 이용자들이 최소 1m 거리를 두거나 시설면적 6㎡(약 1.8평)당 1명 인원제한 하에 원하는 시간까지 영업할 수 있다.

지역축제나 설명회, 기념식 등 각종 행사는 참여 인원이 500명 이상일 때 관할 지방자치단체에 미리 신고하고 진행하면 된다. 다만 500명 이상 참석하는 집회·시위는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스포츠 경기의 경우 실내 경기장은 전체 수용인원의 50%, 실외 경기장은 70%까지 입장할 수 있다. 백신을 한 차례 이상 맞은 접종자의 경우 실외 인원기준 집계 때는 제외된다.

정규 예배, 법회 등 종교활동은 좌석을 한 칸씩 띄우면서 수용 인원의 50%까지 참석할 수 있다. '백신 접종 완료자'는 성가대, 소모임 등 커뮤니티 활동도 할 수 있다.

◆2단계
2단계는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유행하는 '지역유행' 단계로, 각종 모임의 규모가 제한된다.

사적모임은 '9인이상 금지' 기준에 따라 최대 8명까지 모일 수 있다. 단, 가족이나 돌봄이 필요한 경우, 임종을 지키는 경우, 스포츠 영업 시설에서 경기를 진행하기 위해 최소 인원이 필요한 경기 등은 인원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그간 직계가족은 8명까지만 모일 수 있었으나 앞으로는 제한이 없으며, 돌잔치는 16명까지 가능하다.

다중이용시설의 경우 매장내 영업시간이 밤 12시로 제한된다. 유흥시설이나 홀덤펍·홀덤게임장, 콜라텍, 무도장, 노래연습장, 식당·카페는 밤 12시까지만 영업할 수 있다. 식당·카페의 경우 이후로도 포장·배달은 가능하다.

현재 수도권 내 식당·카페·노래연습장·실내스탠딩공연장·파티룸·실내체육시설·목욕장·방문홍보관은 오후 10시까지만 영업이 가능하며 유흥주점·단란주점·감성주점·콜라텍·헌팅포차홀덤펍 등 유흥시설 6종은 지난 4월 12일부터 집합금지(영업금지) 상태다.

행사나 집회는 100명 미만 즉, 99명까지만 참석할 수 있다. 결혼식의 경우 100명 미만까지 가능하며 웨딩홀 별로 4㎡(약 1.2평)당 1명만 이용할 수 있다.

요양병원·요양시설에서 일하는 종사자들은 2주에 한 번씩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해야한다. 백신 종류별로 접종 횟수를 모두 맞은 접종 완료자는 검사를 받지 않아도 된다.

◆3단계
3단계는 '권역별 유행'이 본격화하는 상황으로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적모임은 '5인이상 금지' 규정에 따라 최대 4명까지만 가능하며, 각종 행사와 집회는 참여 인원이 50명 미만으로 제한된다.

기업의 필수 경영활동이나 공무에 필요한 경우에 한 해 예외적으로 행사 개최를 허용한다. 다중이용시설은 영업시간이나 운영 방식에 있어 제한이 확대된다.

밤 12시까지 영업할 수 있었던 유흥시설과 홀덤펍 및 홀덤게임장, 식당·카페 등에 더해 목욕장업, 수영장, 방문판매 등을 위한 직접판매홍보관 등도 오후 10시까지만 운영할 수 있다.

실내체육시설의 경우 침방울(비말) 발생 위험이 큰 고강도·유산소 운동은 할 수 없다.

노인, 아동,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돌봄공백을 막기 위해 사회복지시설은 3단계에서도 가능한 한 운영된다. 다만 이용 인원은 정원의 50% 이하로 제한된다.

접종 완료자는 2단계 때와 마찬가지로 인원제한 기준에서 제외된다.

◆4단계
4단계는 전국 '대유행 상황'으로 외출 금지 수준으로 각종 활동이 제한된다.

3단계와 마찬가지로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면 사적모임은 4명까지 할 수 있지만, 오후 6시 이후에는 '3인이상 금지'에 따라 2명까지만 가능하다.

일상은 물론 사회·경제적 활동 대부분도 금지되거나 제한된다.

필수적인 사안이 아니라면 각종 행사는 금지되고 집회는 1인 시위만 허용된다. 영화관, 공연장, 학원, 결혼식장, 장례식장, 이미용업, PC방, 실내체육시설, 300㎡ 이상 규모의 상점·마트·백화점 등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은 오후 10시까지만 영업할 수 있다. 특히 나이트클럽을 포함한 클럽, 헌팅포차, 감성주점에는 집합금지 조처가 내려진다.

결혼식과 장례식에는 친족만 참석할 수 있으며 요양병원·요양시설에서는 방문면회가 금지된다. 스포츠 경기는 관중 없이 진행되고, 종교활동은 온라인 등 비대면만 허용된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