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 바이오산단 '코로나 백신 생산기지' 급부상
상태바
경북 바이오산단 '코로나 백신 생산기지' 급부상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1.06.21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바이오, 안동 백신 공장 증설
1500억 투입 투자양해각서 체결
이철우 "백신사업 전초기지 육성"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가운데)과 이철우 경북도지사(사진 왼쪽), 권영세 안동시장이 L하우스 증설 및 확장 부지 매입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가운데)과 이철우 경북도지사(사진 왼쪽), 권영세 안동시장이 L하우스 증설 및 확장 부지 매입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경북 바이오 산업단지가 코로나19 백신 생산기지로 주목받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위탁생산하는 SK바이오사이언스는 1500억원을 들여 안동 백신 제조공장을 증설하고 신규 설비를 구축한다. 이는 높아진 백신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최첨단 설비 확충과 공장부지 추가 확보에 나선다.

경북도와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는 21일 안동공장에서 이철우 도지사와 권영세 시장, 김형동 국회의원,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장 증설 및 확장 용지 매입을 내용으로 하는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회사는 2024년까지 1500억원을 투자해 세포배양, 세균배양, 유전자재조합, 단백접합 등 최신 백신 제조설비를 증설하고 신규 백신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경북 바이오 2차 일반산업단지 9만9130㎡를 추가로 매입해 공장 규모를 약 16만1000㎡로 확장할 예정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보유한 코로나19 백신 제조시설은 최근 유럽 우수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EU-GMP)을 획득하고 자체 개발한 독감백신과 수두백신이 세계보건기구(WHO) 사전 적격성평가(PQ) 인증을 받았다.

도와 시는 바이오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SK바이오사이언스 백신 공장과 SK플라즈마 혈액제제 공장,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 동물세포 실증지원센터, 국제백신연구소 안동분원 등 산업인프라와 연구시설을 구축했다.

최근에는 정부에 백신산업 전문인력 양성센터와 국가 백신 은행 구축, 바이오 백신 벤처 캠퍼스 건립 등 총 680억원 규모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SK바이오사이언스를 통해 안동을 비롯한 북부지역을 백신산업 전초기지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K바이오사이언스 안재용 사장은 “우리나라 백신산업이 글로벌 백신 생산 허브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정부, 지자체, 기업이 함께하는 성장 전략이 필요하고 이번 투자협약이 좋은 사례”라며 “안동을 세계 백신 생산 중심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