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서울 성동구, 구민 신뢰도 1위...선도·적극행정 견인
상태바
[기획특집] 서울 성동구, 구민 신뢰도 1위...선도·적극행정 견인
  • 이신우기자
  • 승인 2021.06.2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신뢰도 5.37점 25개 자치구 중 가장높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4년 연속 최우수 기관
청렴도 2년 연속 전국 최상위 등급 달성
필수노동자 조례 법제화...전국 확산 본격화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지난해 버스회사인 태진운수를 방문한 이낙연 민주당 당대표에게 필수노동자 지원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성동구 제공]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지난해 버스회사인 태진운수를 방문한 이낙연 민주당 당대표에게 필수노동자 지원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성동구 제공]

구정에 대한 평가는 공공 행정 서비스의 실수요자인 구민들이 구정에 대해 얼마나 신뢰하고 만족하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이는 구민의 신뢰는 행정의 중요한 원동력이기 때문이다.

서울 성동구는 지난해 시 25개 자치구 전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기관 신뢰도 평가에서 ‘구민 신뢰도 1위 자치구’를 차지했다.

구는 민선7기 비전인 스마트포용도시를 목표로 지속가능한 도시의 필수 조건인 포용성을 높이기 위한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정책 개발을 통해 성동형 스마트쉼터, 성동형 스마트횡단보도, 모바일전자명부 등의 ‘전국 최초’라는 수식어를 얻은 사업을 연달아 내놨다.

특히 필수노동자 보호 및 지원조례가 법제화되면 우리 사회에 필수노동자에 대한 개념 설정과 존중 및 지원의 필요성에 대한 화두를 던지며 전국적인 의제가 되기도 했다.

성동형 의료복지 시스템의 대표적인 정책으로 의사와 간호사가 직접 75세 이상 어르신 댁을 찾아가는 효사랑 주치의 사업은 공공행정의 노벨상인 UN공공행정상을 수상하면서 큰 주목을 받기도 했다.

안전한 등교길을 확인하는 정원오 성동구청장 [성동구 제공]
안전한 등교길을 확인하는 정원오 성동구청장 [성동구 제공]

● 구민 신뢰도 5.37점, 25개 자치구 중 1위
서울시가 발표한 ‘2020 서울서베이 도시정책지표조사’ 결과에 따르면 구에 대한 구민 신뢰도는 10점 만점에 5.37점으로 25개 자치구 가운데 가장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25개 자치구 평균 점수는 5.04점으로 나타났다. 특히 구민들이 중앙정부(4.99점)와 광역지방정부(5.23점)보다 더 큰 신뢰를 보냈다.

서울서베이 도시정책지표조사는 지난 2020년 9월 14일부터 10월 30일까지, 서울시민(가구원) 4만 85명을 대상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기관신뢰도 항목은 2020년 처음으로 조사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0.49%다.

한편 구는 지난해 전국 304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행정안전부 주관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4년 연속 최우수 기관에 선정되고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전국 580개 공공기관 대상 청렴도 평가에서도 2년 연속 전국 자치구 가운데 최상위 등급을 달성했다.

또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평가에서도 3년 연속 최우수(SA) 등급을 달성, 명실상부 ‘구민과의 약속을 지키는 자치구’로서의 위상을 높였다. 2021년 3월 기준 민선7기 공약사업 이행율은 83.4%로, 특히 경제 분야와 안전 분야에서는 공약 이행율 100%을 달성했다.

지난해 3월 ‘마스크 대란’ 당시에는 빠르게 KF94 마스크를 확보해 각 동 주민센터를 통해 구민들에게 배부하고 서울시 최초로 음압시설을 갖춘 선별진료소 운영, 전국 최초 비접촉식 모바일 전자명부를 도입하는 등 신속하고 정확한 대응을 선보였다.

지난 2월에는 서울시 ‘1호’ 지역접종센터 설치 했다. 서울시 내 설치되는 지역접종센터의 표준 모델을 만드는 데 앞장서기도 했다.

현재 성동구 예방접종센터를 중심으로 한 만75세 이상 어르신의 화이자 백신 접종과 함께 관내 89개 위탁의료기관과 함께 만60세~74세 어르신들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차질없이 진행 되도록 예약 및 접종 상황을 꼼꼼히 챙기고 있다.

백신접종을 모두 마친 어르신께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배지를 달아드리고 있는 모습. [성동구 제공]
백신접종을 모두 마친 어르신께 정원오 성동구청장이 배지를 달아드리고 있는 모습. [성동구 제공]

● ‘성동이 시작하면 길이 된다’…필수노동자 보호법 국회 통과
전국 최초로 제정·공포한 필수노동자 조례에서 출발한 필수노동자 보호법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됐다. 지방자치단체의 조례가 법제화된 것은 구에서 제정한 ‘필수노동자 조례’가 최초다.

앞서 구는 2015년 전국 최초로 젠트리피케이션 문제에 주목, 관련 조례를 만들어 상가임대차보호법 개정을 이끌어 내기도 했다. 지난해엔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고안한 모바일 전자출입명부가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되는 등 선도적이고, 혁신적인 정책을 내놓기도 했다.

필수노동자 보호법의 토대는 바로 지난해 제정·공포한 ‘필수노동자 보호 및 지원에 관한 조례’다. 지난해 9월 구는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우리 사회의 정상적인 기능 유지를 위해 감염의 위험을 무릅쓰고 대면 업무를 수행하는 노동자를 ‘필수노동자’로 명명하고 조례 제정 및 필수노동자 지원 위원회 구성 등을 통해 다양한 지원, 보호 정책을 펴왔다.

아울러 필수노동자 실태조사 및 정책수립에 관한 연구용역을 실시,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 차원의 정책 지원을 제안했다.

특히 구는 ‘고맙습니다 필수노동자’ 캠페인을 전개, 염태영 수원시장·송하진 전북도지사·황명선 논산시장 등 전국 400여 명의 지자체장 및 기관장의 참여를 이끌어 냈다.

캠페인에는 ‘푸른 눈의 한국인’이라는 별칭을 갖고 있는 제프리 존스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 로버트 랩슨 주한 미국 대사 대리,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주한 유럽연합 대사, 캐서린 레이퍼 주한 호주 대사, 필립 터너 주한 뉴질랜드 대사 등 세계 각지 외교 인사들도 참여했다.

이 같은 노력이 사회적 공감대를 얻으면서 성동구의 필수노동자 지원 정책은 전국으로 확산됐다.

현재(5월 기준) 필수노동자 지원 및 보호를 위한 조례를 발의한 전국 기초·광역지방자치단체는 67개에 이른다. 법 제정으로 현재 추진 중인 필수노동자 지원·보호 정책 또한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정 구청장은 “이제 필수노동자가 그들이 받아야 할 마땅한 존중과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온 사회가 동참해야 한다”며 “가장 먼저 필수노동자라는 화두를 우리 사회에 제시한 만큼, 법제화에 발맞춰 필수노동자들을 위한 더욱 실질적이며 효과적인 지원·보호 정책을 논의하고 시행하는데 최선을 다해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