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 다양한 보훈정책 대폭 강화한다
상태바
경기도, 다양한 보훈정책 대폭 강화한다
  • 한영민기자
  • 승인 2021.06.23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명예수당·의료비 장례 지원 등 복지기념 사업 추진
생활지원금 형태 경제적 지원도 새롭게 도입·확대
[경기도 제공]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보훈 정책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도는 전국 최대 규모인 19만3000여명의 국가유공자와 유가족이 도내 거주하는 가운데 올해에만 260억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해 각종 명예 수당뿐만 아니라 의료비장례 지원 등 다양한 복지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도는 국가유공자를 위해 수당, 생활지원금 형태의 경제적 지원을 새롭게 도입하거나 확대했다.

이에 따라 도는 민선 7기 출범 후 한 달 만인 2018년 8월 제73주년 8·15광복절을 맞아 애국지사 희생에 보상하기 위한 ‘경기광복유공연금’ 지급 계획을 제시했다.

지난해에는 6·25전쟁 및 월남전 참전용사를 대상으로 한 ‘참전명예수당’을 연 15만원에서 24만원으로 60% 인상했다. 2016년 첫 도입 당시 12만원과 비교하면 2배가 오른 셈이다.

‘5·18민주유공자 생활지원금’ 지급 정책에 따라 내달부터는 도내 거주하는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5·18민주유공자 및 유족 130여 가구에 매달 10만원씩 생활지원금을 제공한다. 경제적 지원뿐 아니라 의료비나 급식 같은 복지지원 사업도 추진 중이다.

현재 도에 거주하는 독립유공자, 선 순위 유족 및 이들의 배우자는 한도액 제한 없이 외래진료비 및 약제비를 지원받고 있다. 지난해 1인당 연간 200만원의 지원 한도를 폐지했기 때문이다. 도내 지정병원 및 약국 240개소에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입원비도 추가로 지원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경기도 독립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정안’이 도의회에 상정돼 있어 이달 말 의결을 앞두고 있다.

이밖에도 도는 지난해부터 상이군경회 경기도지부 복지회관을 이용하는 국가유공자에게 주 2회 점심(5000원 상당 식권)을 제공하는 ‘국가유공자 급식 지원사업’을 하고 있다.

지원사원과 별개로 도는 호국보훈정신을 기리기 위한 기념사업은 물론 국가유공자의 유가족에 대한 예우 차원에서 장례지원사업도 하고 있다. 

‘국가유공자 장례지원사업’은 민선 7기 들어 추진한 것으로 국가유공자 연간 400여명을 대상으로 사망 시 유족 신청에 따라 태극기 관포식과 헌화, 분향, 조사 낭독 등 장례의전을 지원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