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네이버, 검색 결과 주제별로 묶어 보여준다
상태바
네이버, 검색 결과 주제별로 묶어 보여준다
  • 이일영기자
  • 승인 2021.06.24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는 검색 결과를 주제별로 묶어서 보여주는 '토픽별 검색결과' 베타(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는 검색 결과를 주제별로 묶어서 보여주는 '토픽별 검색결과' 베타(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는 검색 결과를 주제별로 묶어서 보여주는 '토픽별 검색결과' 베타(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토픽별 검색결과'는 사용자의 검색 편의성을 높이고자 도입했다. 이 서비스는 하나의 검색어에 대해 사용자마다 다른 의도를 가지고 검색하거나, 검색 의도가 다양하거나 불분명해 찾으려는 콘텐츠가 막연한 경우 등을 위해 많이 찾는 주제별로 콘텐츠를 묶어 보여준다.

이 서비스를 위해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클릭한 콘텐츠 등을 참고해 각 키워드의 주제를 3단계로 세분화한 다음 약 2600여개로 분류했다. 

이어 주제별로 검색 사용자 선호도가 높은 4개 주요 장르를 추출했다.

네이버 측은 "도서관의 서가처럼 웹상의 다양한 정보를 친숙한 방식으로 구조화해서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한 것"이라며 "전 세계 검색 엔진 중 네이버가 최초로 시도하는 형태"라고 밝혔다.

예를 들어 네이버 검색창에 '인테리어'를 검색하면 #인테리어, #온라인 집들이, #소품·시공 후기 #인테리어 시공 후기 등으로 주제가 분류돼 해당하는 콘텐츠가 나온다.

베타 서비스 기간에 캠핑·인테리어·홈트·바다낚시 등 생활과 밀접한 키워드 40여개를 대상으로 토픽별 검색 결과를 우선 제공하고, 앞으로 키워드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김상범 책임리더는 "사람마다 다른 의도를 가진 키워드의 검색 결과 만족도를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일영기자 
leei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