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파주시, 주민주권 실현 '첫 발'
상태바
파주시, 주민주권 실현 '첫 발'
  • 파주/ 임청일기자
  • 승인 2021.06.24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개 읍면동 주민자치회 전환 완료
풀뿌리 생활자치 기틀 마련
파주시청사 전경.
파주시청사 전경.

경기 파주시가 17개 읍·면·동 모두 주민자치회로 전환하고 주민주권 실현을 향한 첫 걸음을 내디뎠다.

주민자치회를 중심으로 주민 스스로가 마을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풀뿌리 생활자치’ 실현에 나선 것이다.

24일 시 관계자에 따르면 시는 민선7기 출범이후 지난해 초, 주민자치회 시범실시를 계획하고 관련 조례 제정, 찾아가는 주민 설명회 등을 진행했다.

같은 해 하반기부터는 본격적으로 주민자치회 전환을 시작했으며 이에 따라 지난해는 11개 읍면동, 2021년 6개 읍면동이 단계적으로 전환을 확대했다.

지난 23일에는 문산읍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식까지 마쳐 17개 읍면동 모두가 전환됐다.

위촉된 17개 읍면동 750명의 위원은 앞으로 임기동안 지역의 발전과 화합, 주민복지 향상을 위해 마을계획을 수립하고 주민의 삶과 직결되는 다양한 사업을 스스로 실행하게 된다.

한편 지난해 구성된 11개 읍면동(조리, 법원, 파주, 적성, 파평, 교하, 운정1, 운정2, 운정3, 금촌1, 금촌2) 주민자치회는 임원진 선출, 운영세칙 제정을 완료하고 지역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등 의제발굴을 추진 중에 있다.

11개 읍면동 주민자치회는 이렇게 수립된 마을계획안에 대해 오는 8월 말에서 9월 초 읍면동별로 주민총회를 열고 온·오프라인 투표를 통해 지역주민의 의견수렴을 거친 후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시는 주민자치회 전환 이후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또한 시는 조직 증원을 통해 주민자치 전환업무의 창구역할을 도맡을 전담 공무원을 오는 8월 중 읍면동에 각각 배치할 예정이다.

오는 9월에는 17개 주민자치회장으로 구성된 주민자치회연합회를 결성해 시와 상시 소통채널을 구축하고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현장 맞춤형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종환 시장은 “17개 읍면동 주민자치회 전면전환은 파주시에 주민자치의 싹을 틔운 것”이라며 “앞으로 튼튼한 풀뿌리로 자랄 수 있도록 시는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파주/ 임청일기자
imc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