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민선7기 3주년] 청도군, 군민 모두가 행복한 '생명고을' 만들기 총력
상태바
[민선7기 3주년] 청도군, 군민 모두가 행복한 '생명고을' 만들기 총력
  • 청도/ 변경호기자
  • 승인 2021.06.30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요자 중심 노인 복지서비스 '온힘'
2657억 투입 자연드림치유센터 등 조성
사통팔달 교통 인프라 건설에 가속도
스마트도서관 등 교육환경 조성 '안간힘'
이승율 경북 청도군수 [청도군 제공]
이승율 경북 청도군수 [청도군 제공]

이승율 경북 청도군수가 1일로 민선7기 취임 3주년을 맞았다.

이에 전국매일신문은 ‘이청득심(以聽得心)’의 자세로 ‘밝은 미래 역동적인 민생청도’ 건설을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는 이 군수의 지난 3년간의 군정 성과와 방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

● 군민 맞춤형 사회안정망 확충
군은 시니어복지타운, 자원봉사센터, 생활문화센터를 아우르는 복합시설인 드림생활봉사센터를 건립했으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저소득 독거노인 간병비 및 화장장려금 100% 지원 등 수요자 중심의 노인 복지서비스에 많은 정성을 기울이고 있다.

또 행복버스 및 행복택시를 운영하고 행복마을 조성, 행복채움 나눔냉장고&무료빨래방 운영, 복지신문고 운영, 건강마을 조성 등 구석구석 찾아가는 현장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장애인의 삶의 질을 제고에도 노력중이다.

장애인복지관 건립에 이어 장애인복지관 나눔숲 조성, 맞춤형 치매 통합관리서비스 제공과 함께 운문면 봉하 보건진료소 준공에 이어 풍각보건지소 건립도 추진하고 있다. 또 군 보건소를 이전 신축하고 건강생활지원센터도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출산장려금 지원 확대, 외래산부인과 운영 등 저출산 극복을 위한 시책 추진과 가족센터 건립, 민간어린이집 국·공립 전환 운영, 공동육아나눔터 및 다함께돌봄센터 개소, 학교급식 지원 등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 조성에도 적극 노력하고 있다.

2022년 국·도비 확보 추진계획 보고회. [청도군 제공]
2022년 국·도비 확보 추진계획 보고회. [청도군 제공]

● 신성장 산업 육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
청도 자연드림파크는 298㎢ 규모에 약 2657억원을 투입해 자연드림치유센터, 친환경 농산물 단지 및 신소재 연구센터 등을 2025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화양읍 삼신리 일원에 청도 수제맥주센터 건립으로 청도반시, 복숭아를 이용한 수제맥주를 청도 관광산업과 연계해 새로운 소득원과 일자리를 창출과 새로운 핫 플레이스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지역 유휴시설을 활용해 지역 청년농부 등 민간 자생조직의 액션그룹을 육성하고 창의적인 농업 활력 제고를 위한 농촌 신활력플러스 사업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

● 사통팔달 교통 인프라 건설
경북 남부권과 울산 국가산업단지를 잇는 운문령 터널 개통, 돈치재 터널을 포함해 청도 온천접근로 개설, 신지-오봉간 도로 확·포장 준공을 시작으로 사통팔달의 교통 인프라 건설에도 속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마령재 터널 건설을 비롯하여 청도~밀양2 시설개량, 매전~건천 시설개량, 운문~도계 시설개량, 범곡네거리~모강교차로 국도 4차로 확장 등 광역도로망 구축과 수월~화산2리 및 덕암~내리·안인리 도로 확·포장, 유등~칠곡간 도로 개설, 고평교 개체공사 등 각종 농어촌도로 확·포장 공사도 추진 중이다.

이와함께 올해 내 청도삼거리~청도교 4차로 확장도로 개통에 이어 청도교 및 고수8리 강변도로 확장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 쾌적하고 활기 넘치는 도시재생 추진
총 365억원을 투자해 청도읍사무소, 공공임대주택(90가구), 가족센터, 영상미디어센터, 건강생활지원센터 등을 포함하는 생활혁신센터를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

또 청도 공용버스터미널을 철거하고 새롭게 공용주차장, 상생협력상가, 활력쉼터 등을 조성하는 210억원의 도시재생 인정사업도 올해 공모사업에 확정돼 2023년까지 추진하고 있다.

문화·복지시설을 비롯한 지역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화양읍·각북면·이서면) 및 기초생활거점 육성사업(각남면·운문면·매전면)과 함께 농촌협약 및 농촌생활권 활성화 사업 추진으로 낙후된 농촌의 균형발전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설레임마당과 이서 문화소리마당 조성과 함께 고수3리·6리, 화양 범곡리, 각북 남산리 등 주거지 공영주차장을 마련하고 신재생에너지 및 LPG 소형저장탱크 보급사업을 확대해 주민 편의 제고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청도새마을휴게소서 미나리삼합세트 판매. [청도군 제공]
청도새마을휴게소서 미나리삼합세트 판매. [청도군 제공]

● 교육·문화·관광도시 조성
행복학습센터 운영 등 지역특화 평생교육을 지원하고 150억원의 인재육성장학기금을 조성, 우수 인재를 위한 장학금 지급을 확대할 계획이며 공공도서관을 비롯한 작은도서관 및 스마트도서관을 건립해 지역 교육환경 인프라 구축에도 적극 노력하고 있다.

또한 신화랑풍류마을 일원에는 화랑랜드, 신화랑 달빛수련길, 롤러코스터 짚라인, 베이스볼파크 등을 조성해 문화·레저 관광명소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243억원 규모의 생활문화복합센터 건립사업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자연휴양림은 올해 개장을 목표로 막바지 공사가 진행 중이며 유등연지 관광자원화사업, 운문산 둘레길, 싱그러운 청도로, 청도강길 문화보전 생태탐방로, 영남알프스 및 남산 생태탐방로 등 치유와 힐링의 공간도 조성하고 있다.

● 안전하고 살기 좋은 청도 구현
공공임대주택, 공동보육시설, 커뮤니티 시설 등을 조성하는 청년 농촌보금자리 조성 공모사업도 준비하고 있으며 읍면별로 특색있는 마을 환경을 조성하는 주민 참여형 마을가꾸기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스마트 ICT타운 시범사업을 통해 주민들에게 스마트 케어 및 안심마을 서비스, 스마트팜 시설 구축 등 융·복합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각종 범죄와 재난·재해로부터 24시간 군민들의 안전을 보호하는 청도군 CCTV 통합관제센터 운영과 군민 안전보험제도를 시행하고 산불 예방을 위한 산불대응센터도 연말 준공하게 된다.

또한 각종 재해예방사업 추진하고 있다.

코로나19 대책과 관련 방역과 백신접종에 총력을 다해 나가면서 삶이 넉넉하고 살고싶은 가슴이 따뜻한 행복 청도 만들기, 기후변화와 6차산업에 대응하는 경쟁력과 자생력을 키워 농민들이 잘사는 부자농촌 조성, 군민의 문화향유 기회 증진과 체류형 관광산업 육성, 지역 전략산업 구축을 통한 활력이 넘치는 지역경제 구현, 생활SOC사업과 청도형 뉴딜사업을 통한 지역 균형개발 가속화, 군민과 소통하고 섬김의 열린 행정으로 신뢰받는 자치행정 체제 구축의 6대 분야를 완성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 군수는 “남은 임기 동안 새로운 미래를 향한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정신으로 청도의 모습을 체감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성과를 창출해 군민들의 행복지수를 높이는 ‘아름다운 생명고을, 역동적인 민생청도’ 조성을 위해 쉼 없이 달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청도/ 변경호기자
byeon_KH@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