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화성시, 재정자립도 전국 기초단체 중 2위 발돋움
상태바
화성시, 재정자립도 전국 기초단체 중 2위 발돋움
  • 화성/ 최승필기자 
  • 승인 2021.07.01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청사 전경.
화성시청사 전경.

경기 화성시가 지방자치 경쟁력평가 4년 연속 1위를 기록한 가운데 재정자립도는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2위의 도시로 발돋움했다.

시는 민선 7기 3주년을 맞아 1일 이 같은 내용의 성과를 시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성과는 시민 중심 자치도시, 함께하는 나눔 도시, 바른 성장 미래도시 등 3대 목표, 10대 핵심과제별로 나눠 시민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인포그래픽으로 표현됐다.

시는 그동안 ‘배움과 키움이 좋은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가정환경에 상관없이 모든 아동과 청소년이 공정한 성장의 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지난 2019년 처음 설립한 ‘시립아동청소년센터’를 현재 5개소로 확대했다.

시는 수도권 최초로 무상교통과 버스 공영제를 도입하면서 시민의 기본권인 이동권을 보장하고 대중교통 활성화로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하는 부분도 주목할 만하다.

이와 함께 지난 10년간 표류했던 ‘화성 국제테마파크’를 비롯, 숙원사업인 ‘동탄트램’이 본격적인 궤도에 올랐고 ‘화성 함백산추모공원’이 그간의 진통을 끝내고 1일 정식 개원했다.

서철모 시장은 “시 승격 20주년을 맞은 청년 도시로서 도시의 비전을 설정하고 미래 경쟁력을 다지는 중요한 시기”라며 “시민들과의 약속을 성실히 이행하며 보다 따뜻하고 살기 좋은 공동체를 일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화성/ 최승필기자 
choi_sp@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