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시민 주거복지 강화 가속도
상태바
인천시민 주거복지 강화 가속도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1.07.11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광역주거복지센터, 주거취약계층 공공임대 '이주지원 상담소' 개소
민·관·연 인천형 주거복지전달체계 구축 협약...주거복지서비스 통합
이승우 인천도시공사 사장 [iH공사 제공]
이승우 인천도시공사 사장 [iH공사 제공]

인천시광역주거복지센터가 시민의 주거복지 향상을 위한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시 광역주거복지센터는 시가 시민의 주거복지와 주거지원 강화를 위해 작년 9월 설치했으며 iH공사가 시의 위탁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센터는 “지난 10여 개월의 배양기간 동안 이주지원상담소 운영, 인천형 주거복지전달체계 구축 협약 체결 등을 진행하면서, 시민이 만족할 수 있는 주거복지 서비스에 한층 더 다가가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센터는 비주택에 거주하는 주거취약계층이 공공임대주택으로 이주할 수 있도록 ‘이주지원 상담소’를 오픈, 전문 상담을 개시했다.

이어 5월에는 시와 연계해 시민 체감형 주거서비스의 제공과 포용적 주거복지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민·관·연이 함께 만들어가는 ‘인천형 주거복지전달체계’ 구축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을 통해 그간 중복되거나 분산돼 추진 중이었던 주거복지 서비스가 센터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효율적이고도 통합적인 주거복지 서비스 전달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센터는 인천에 거주하는 주거취약계층의 주거 안정과 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일원화되고 전문화한 서비스 체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고 있다.

특히 다양한 주거복지 서비스 대상자의 수요와 특성에 맞춘 주거복지 관련 정보 제공.주거복지 정책 개·상담 및 사례관리, 주거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주거취약계층 발굴, 주거복지 시민 역량 강화 교육 등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센터는 다양한 주거복지 서비스 및 행사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적극적인 홍보 활동과 더불어 향후 설치될 시 지역주거복지센터와 주거복지 관련기관(행정복지센터, iH, 지역사회복지기관, 금융복지기관, 지역자활센터, 요양 및 보육시설 등)과의 주거복지 네트워크를 더욱 견고히 해나갈 방침이다.

iH 이승우 사장은 “센터의 역할이 본 궤도에 오른 만큼, 주거복지 서비스 제공 속도에도 가속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센터가 인천형 주거복지전달체계의 중심으로 자리 잡아가는 만큼, 시민에게 더 큰 주거복지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중심적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공사에서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