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국판뉴딜 투자 160조서 220조로 대폭 확대
상태바
한국판뉴딜 투자 160조서 220조로 대폭 확대
  • 이신우기자
  • 승인 2021.07.14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0조 더 쏟아 고용·사회안전망 구축
디지털·그린 뉴딜에 휴먼 뉴딜 추가
국민참여형 뉴딜펀드 1천억 추가 조성
ICT융합 신산업 지원 초지능시대 선도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4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제4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한국판 뉴딜 투자사업이 대폭 확대된다.

특히 전국민 고용안전망 구축과 부양의무자 기준 전면폐지 등 사람투자가 늘어난다.

문재인 대통령은 “2025년까지 한국판 뉴딜 총 투자 규모를 기존의 160조원에서 220조원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14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선 총투자 규모의 대폭 확대와 함께 우수한 지역뉴딜 사업을 지원해 지역의 적극적 참여를 끌어내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한민국 구석구석까지 성과를 빠르게 확산할 것”이라며 “국민참여형 뉴딜펀드 1000억원을 추가로 조성해 성과를 국민과 공유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한국판 뉴딜의 두 기둥을 이뤘던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에 더해 ‘휴먼 뉴딜’을 또 하나의 새로운 축으로 세우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소프트웨어 인재를 비롯해 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 등 신성장산업 인재 육성을 지원하고 청년층에게는 맞춤형 자산 형성 및 주거 안정, 교육비 부담 완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하겠다고 문 대통령은 전했다.

기존의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에도 속도를 높이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일상과 전산업에 5G와 인공지능을 결합하고 메타버스, 클라우드 등 ICT 융합 신산업을 지원해 초연결·초지능 시대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온실가스 측정·평가시스템을 정비하고 저탄소 경제 전환을 촉진할 것”이라며 “디지털·저탄소 경제 전환의 과정이 공정하게 이뤄지도록 노동자들의 재취업 지원도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한국판 뉴딜의 지난 1년에 대해 “코로나 위기 대응을 위한 대규모 일자리 창출전략으로 출발했지만, 저탄소 경제 전환을 위한 그린뉴딜을 추진하며 본격적으로 진화했다”며 “적극적 재정투자가 마중물이 됐고 민간참여도 활성화됐다”고 회상했다.

또 이날 고용안전망 확충 등 휴먼 뉴딜을 추가해 한국판 뉴딜이 비로소 완전한 모습을 갖췄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도 한국판 뉴딜이 세계가 추구하는 보편적 방향이라는 점을 확인했다”며 “우리 선택이 옳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페이스북 글에서 “문 대통령이 주도해 한국판 뉴딜을 기획·설계·확장·완성해온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국민도 ‘인공지능 비서’ 등을 일상에서 접하는 등 한국판 뉴딜을 체감하고 있다”며 “코로나 위기 속에 이룬 성과여서 더 값지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