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원시가 9월 1일부터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본격 시행한다.
시는 26일 시청 회의실에서 지역 시내버스 업계와 준공영제 협약을 체결했다.
준공영제 도입은 민선 7기 허성무 창원시장 대표공약으로 시는 지역 시내버스 업체 등에 비수익 노선 적자 보전, 무료 환승 보조금 명목으로 매년 400억원 이상을 지원해왔다.
그러나 난폭운전, 불규칙 배차, 운전기사 불친절 등 여전히 시민 불만이 높은 실정이다.
시가 도입하는 준공영제는 지자체가 버스 회사에 적정 이윤을 보장해주는 대신, 시내버스 업계는 난폭운전, 결행, 대중교통 사각지대를 줄여 노선 운영 책임성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따라 시가 노선조정권을 갖고, 버스회사는 운행·노무관리를 맡으며 운영방식도 공동배차제에서 개별노선제로 바뀐다.
현재 노선 운영방식은 개별 노선을 시내버스 업체들이 번갈아 가며 운행을 하는 형태(공동배차제)로 개별노선제는 1개 시내버스 업체가 1개 노선을 맡는다.
1개 회사가 노선을 전담함에 따라 책임성이 높아진다.
수익금은 시와 버스업체가 공동관리하는 대신 시는 적정 이윤을 보장해 주는 형태로 버스업계 경영 부담을 덜어준다.
허성무 시장은 "준공영제를 성공적으로 시행해 창원시 시내버스 고질적인 문제점을 해결하고, 자가용보다 더 편한 대중교통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전국매일신문] 창원/ 김현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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