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KAIST 서창호 교수, 정보이론 소사이어티 ‘젊은 과학자상’
상태바
KAIST 서창호 교수, 정보이론 소사이어티 ‘젊은 과학자상’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1.07.26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전기전자공학회, 미국 대학 소속 외 교수 최초 수상
KAIST 서창호 교수 [KAIST 제공]
KAIST 서창호 교수 [KAIST 제공]

KAIST 전기전자공학부 서창호 교수는 26일 국제전기전자공학회 정보이론 소사이어티에서 박사학위 취득 후 10년 이내 젊은 학자에게 수여하는 제임스 매시 연구-교육상을 받았다.

정보이론 소사이어티 연구-교육 부문 유일한 상이자, 과거 수상자 모두 미국 유수 대학 교수라는 점에서 뜻깊은 상이다. 과거 수상자는 메사추세츠 공과대학, 스탠포드, 코넬, 텍사스대학교 오스틴캠퍼스,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캠퍼스 교수이고 미국 대학 이외 교수로는 최초 수상이다.

서창호 교수는 정보이론 및 인공지능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활동을 하고 있으며 뉴립스, 국제머신러닝학회, IEEE 정보이론 트랜잭션 등 유명 국제 학회와 학술지에 꾸준히 논문을 게재했다. 현재에는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또한 수년간 교내 수업 개발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KAIST 내에서 주는 교육 부문 대상인 임형규 링크제네시스 최우수교원상를 수상한 바가 있다. 이어 구글과 인공지능 교육과정 공동개발의 일환으로 수업 교재를 자체 개발했고 이는 교과서 텍스트북으로 발간될 예정이다.

수상자가 소개된 국제전기전자공학회 정보이론 소사이어티 공식 홈페이지에는 서창호 교수의 학력과 다양한 수상 기록을 소개하며 동 학회 부 편집장 등 활발한 학회봉사 활동도 소개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