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주시, 의료용 동위원소 생산도시로 거듭난다
상태바
경주시, 의료용 동위원소 생산도시로 거듭난다
  • 경주/ 이석이기자
  • 승인 2021.08.01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양성자가속기 활용 동위원소 대량생산시설 구축 산·학·연 맞손
경주 양성자가속기 내 동위원소 생산시설. [경주시 제공]
경주 양성자가속기 내 동위원소 생산시설. [경주시 제공]

경북 경주시를 의료용 동위원소 생산도시로 도약시키기 위해 지역 산·학·연이 손을 잡는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양성자과학연구단은 ‘고에너지 양성자가속기 기반 의료용 동위원소 생산기반 구축사업’을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연세대학교와 경주 소재 ㈜오리온이엔씨·동국대 경주캠퍼스·양성자과학연구단이 주축이 돼 동남권 의료용 동위원소 대량생산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오리온이엔씨는 의료용 동위원소 운반용기 개발, 동국대 경주캠퍼스는 동위원소 생산을 위한 소재부품의 내구성 및 안정성 연구, 연세대학교는 동위원소의 생산표적 개발, 양성자과학연구단은 양성자가속기를 이용한 동위원소 대량 생산시설구축 및 품질관리를 수행할 예정이다.

올해부터 2025년까지 5년 동안 민자 6억2000만원 포함 총 46억2000만 원을 투입해 의료용 동위원소인 저마늄-68(68Ge)과 구리-67(67Cu)을 각각 연간 1.6퀴리, 2.0퀴리씩 대량생산하는 것이 최종목표다. 퀴리는 동위원소의 양을 표시하는 단위다.

의료용 동위원소는 주로 원자로 또는 입자가속기에서 생산된다. 원자로는 대량의 중성자를 통해 동시 핵반응으로 동위원소를 대량으로 생산한다. 입자가속기는 가속된 하전입자를 표적에 조사해 동위원소를 생산하므로 원자로에서 생산하기 어려운 특정 동위원소를 생산할 수 있다.

사업은 입자가속기인 경주 양성자가속기를 통해 저마늄-68과 구리-67과 같은 특정 의료용 동위원소 생산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사업이다.

저마늄-68은 PET(양전자방출단층촬영, Positron Emission Tomography) 진단용 동위원소의 대표 핵종이다. 90% 이상을 해외 수입에 의존해 1미리퀴리(mCi)당 140만 원에 수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구리-67은 기존의 요오드-131(131I), 이트륨-90(90Y), 루테튬-177(177Lu) 등과 함께 암 진단·치료용으로 주목받는 차세대 의료용 동위원소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구리-67의 국내 수급 해소와 더불어 의료용 동위원소를 기반으로 한 신약제품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양성자과학연구단 이재상 가속기이용연구부장은 “동위원소를 암 진단·치료 등에 이용해 국민 보건복지를 증진하고, 양성자가속기를 기반으로 새로운 바이오헬스 산업기반을 경주에 조성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전국매일신문] 경주/ 이석이기자
lee-seok2@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