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 원격·비대면 전기안전관리법 개정발의
상태바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 원격·비대면 전기안전관리법 개정발의
  • 정은모기자 
  • 승인 2021.08.03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택 매매·임대 시 전기안전관리 점검 의무화
현행 1~3년 주기 방문 방식 전기안전점검
황운하 국회의원 [의원실 제공]
황운하 국회의원 [의원실 제공]

현행 전기안전 점검체계가 점검인력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점검하는 방식에서 ‘실시간 원격·비대면 체계’로 전환된다.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이 3일 원격 전기 안전점검의 법적 근거를 담은 전기안전관리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법은 주택·가로등 등에 설치된 전기설비에 대해 1~3년 주기로 현장에 방문하는 대면 방식을 원칙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과 1인 가구 증가 등 생활방식의 변화로 사회 환경변화에 대응한 원격점검과 같은 실효성 있는 전기안전 점검제도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황 의원실이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점검원이 방문 후에도 직접 점검하지 못한 비대면 점검이 2015년 25.8% 수준에서 2020년 64.2%까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개정안은 원격점검장치를 활용한 실시간·상시점검체계 마련과 이를 위한 관제센터의 설치·운영의 법적 근거를 담았다.

또한 주택 매매·임대 거래 등으로 주거용 시설물의 관리 주체가 변경되는 경우 안전성 확인을 위해 전기안전점검을 의무화해야 한다는 의견 또한 제기되고 있어 주거용 시설물의 매매·임대차 계약 시 소유주·점유자에게 전기안전점검 의무를 부여하고 계약 또는 신고 시 전기안전점검 확인서를 첨부하는 것을 의무화했다. 

황 의원은 “상시적 원격·비대면 전기안전점검 체계가 도입되면 실시간으로 전기안전관리가 가능하다. 일회성 점검으로는 안전을 확보하기 어려운 다중이용시설과 노후 공동주택 등에 대해 안정성을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