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광명시, 업사이클 문화산업 클러스터 본격 조성
상태바
광명시, 업사이클 문화산업 클러스터 본격 조성
  • 광명/ 하정현기자
  • 승인 2021.08.0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실시설계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시민체육관 인근 부지에 에코디자인 산업센터 조성
경기 광명시는 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업사이클 문화산업 클러스터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보고회를 개최했다. [광명시 제공]
경기 광명시는 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업사이클 문화산업 클러스터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보고회를 개최했다. [광명시 제공]

경기 광명시의 ‘업사이클 문화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이 본격화 됐다.

6일 시에 따르면 전날 시청 중회의실에서 ‘업사이클 문화산업 클러스터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보고회를 개최하고 기초작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2016년 NEXT 경기 창조오디션 공모사업에 최우수상으로 선정된 사업으로 시민체육관 인근 부지에 ‘친환경과 업사이클을 아우르는 에코디자인 산업 센터’를 연면적 3469.22㎡,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로 조성한다.

클러스터에는 친환경·업사이클·에코디자인 산업 원자재 판매, 친환경 콘텐츠 사업 예비창업자와 기업을 위한 창업센터는 물론, 에코 디자인 쇼룸, 업사이클 아트 전시장, 친환경 카페, 108석 규모의 컨벤션홀까지 시민을 위한 다양한 편의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또한 청소년을 위한 친환경 창의 공간도 마련된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사업부지의 입지 조건과 시설 이용자들의 동선, 층별 공간의 기능 등을 고려하여 구성된 공간 설계 방향과 건물의 기본적인 기능과 목적, 예산에 따른 효과적인 건축 재료 등을 제안했다. 

또한 현상공모 심사위원과 사업부서의 검토의견을 반영한 설계안을 공개했다.

설계안에 따르면 지상 1층에는 시민을 위한 에코 문화공간으로 카페, 아트숍, 전시장이, 지상 2층에는 시민을 위한 에코 교육 공간으로 편의시설인 레스토랑과 시민 대상 교육실이 들어선다.

지상 3층은 예비창업자나 기업을 위한 독립된 공간으로 포토스튜디오, 입주사무실 등이 들어설 에코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조성된다.

지상 4층은 대규모 모임이나 공연 등을 개최할 수 있는 컨벤션홀과 코워킹 스페이스 등으로 조성한다.

지하 1층은 광명형 에코디자인 소재를 중개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해 친환경 및 에코디자인 기업에게 소재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지원할 계획이다.

업사이클 문화산업 클러스터 조성 공사는 내년 8월 시작해 2023년 12월 마무리될 예정이다.

박승원 시장은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로 그린 뉴딜추진에 앞장서겠다”며 “업사이클 문화산업 클러스터가 광명시의 랜드마크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광명/ 하정현기자 
JH_haha@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