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정동균 양평군수, 교통 개선 국비확보 '전방위 총력'
상태바
정동균 양평군수, 교통 개선 국비확보 '전방위 총력'
  • 양평/ 홍문식기자 
  • 승인 2021.08.0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병훈 의원 방문. [양평군 제공]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병훈 의원 방문. [양평군 제공]

정동균 경기 양평군수가 지역 교통여건 개선을 위해 발로뛰는 행정에 앞장서고 있다.

6일 군에 따르면 정 군수는 전날 현안사항 해결을 위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병훈 의원과 김교흥 의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강득구 위원을 차례차례 방문했다.  

용문~홍천 광역철도는 용문, 단월, 청운을 거쳐 홍천으로 이어진 철도노선으로 지난 7월 5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규노선으로 확정고시됐으나 양평군의 주요지점인 용문산역이 미반영됐다. 

광역철도로 확정된 만큼 양평군이 짊어져야 할 재정적 부담은 최소 1000억 원 이상으로 군단위 지자체에서는 재원마련조차 쉽지 않은 규모며, 대규모 예산을 투입하고도 대표적 관광지인 용문산역 미정차시 주민들이 겪을 상대적 박탈감, 지역경제 둔화 등 당초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의 기대효과에 반하는 결과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김교흥 의원실 방문. [양평군 제공]
김교흥 의원실 방문. [양평군 제공]

이에 군은 국회 방문을 통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사전타당성 조사 등 이후 절차에 주민들 의견을 수렴한 용문산역(중간정차역) 반영에 대한 검토를 요청했다.

또한 교통소외지역인 양동면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으로 수도권 전철의 양동역 연장 운행을 한국철도공사에 문의한 결과 경의중앙선 양평구간은 수익성이 떨어지는 구간으로 지자체 전액부담으로 시설개선 및 전철운행을 할 수 밖에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 

이에 전액 부담은 지자체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예산으로 국비 지원을 통해 예산 부담을 덜 수 있도록 건의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강득구 위원 내방. [양평군 제공]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강득구 위원 내방. [양평군 제공]

이외에도 군의 현안사업인 서울~양평 고속도로 조기추진, 양근대교 도로건설공사(국지도 88호선), 국도37호선 여주~양평 4차로 확장공사의 국가예산을 신속히 반영해줄 것을 건의했다. 

정 군수는 “환경친화적 교통수단의 확대로 기후위기에 대응해 대기환경개선 도모 및 환경친화적인 양평 브랜드 가치를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양평/ 홍문식기자 
hongm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