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금강유역환경청 대청호 조류대책위, 여름철 녹조 대응방안 추진
상태바
금강유역환경청 대청호 조류대책위, 여름철 녹조 대응방안 추진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1.08.09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강유역환경청 제공]
[금강유역환경청 제공]

금강유역환경청이 10일 대청댐 물문화관 회의실에서 제2회 대청호 조류대책위원회를 개최하고 대청호 녹조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9일 금강유역청에 따르면 조류대책위원회는 조류경보제에 따른 조류경보가 발령됐을 경우 개최하나 회의는 선제적인 녹조대응과 상황관리를 위해 조류경보 발령 전에 열렸다고 밝혔다.

금강유역환경청과 관계기관은 금강수계 녹조대책을 공유하고 올 한해 선제적인 녹조대응을 위해 지난 6월 2일 제1회 대청호 조류대책위원회를 개최한 바 있다.

회의에서는 금강유역환경청장 주재하에 금강물환경연구소, 금강홍수통제소, 지자체, K-water 등 관계기관들과 전문가 등이 모여 지금까지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후속대응에 대해 논의한다.

최근 대청호의 녹조발생은 작년대비 적은 강우와 이례적으로 지속되는 폭염으로 인해 대청호 물꼬리부분을 중심으로 유해남조류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청호 유역 경우 작년 대비 적은 강우와 지

속적인 폭염, 강한 일사량 등으로 유해남조류 증식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어 녹조대응에 어려운 여건이 지속되고 있다.

반면에 대청호 취수원 등 조류경보제 지점 경우 조류경보는 발령되지는 않은 상황이나, 일부 지점에서 조류경보제 기준*을 1주 초과하여 조류경보 발령 대비 상황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개최되는 대청호 조류대책위원회에서는 녹조발생 현황·전망에 대한 K-water의 발표와 각 기관별 녹조대응 추진실적 보고 이후, 여름철 녹조 대응방안에 대한 발표 및 논의시간을 갖는다.

대청호 유입 오염물질 저감을 위해 가축분뇨 방치 및 무단방류, 오·폐수 불법 방류 등 녹조 유발 오염원 점검 및 불법행위 단속도 집중적으로 추진해 나간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