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시교육청 ‘중앙도서관’ 복합문화공간으로 리뉴얼
상태바
인천시교육청 ‘중앙도서관’ 복합문화공간으로 리뉴얼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1.08.16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일부터 휴관…개관 38년 만에 문화·쉼 있는 공간 재배치·새로운 변화 기대
도성훈 인천교육감 [인천시교육청 제공]
도성훈 인천교육감 [인천시교육청 제공]

1983년 9월30일 개관한 인천시교육청 ‘중앙도서관’(관장 채한덕)이 38년만에 리뉴얼에 들어갔다.

16일 도서관에 따르면 하루 평균 이용객이 3000명에 육박하는 등 주민의 지식, 문화의 중심 역할을 해 오고 있으며 총 38억 원을 들여 열람실 위주의 공부 기능 중심에서 지식과 문화, 주민의 쉼터 역할을 할 수 있는 복합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해 지난 9일부터 휴관중이다.

지하 1층은 서고와 이용자 휴식 공간으로, 지상 1층의 경우 유아·노약자 및 다문화 주민 공간, 2층은 자료·지식 정보공간, 3층의 경우 열람·지식 정보공간, 4층에는 사무공간으로 조성한다.

또 젊은 층 위주의 노트북 등 전자 장비를 활용할 수 있는 공간을 확충하고, 빠른 정보검색을 위한 키오스크 등의 현대식 장비와 어린이의 흥미와 호기심 유발을 위해 책을 읽어주는 인공지능 교육용 로봇을 배치하는 등 현대화된 장비도 대폭 확충할 계획이다.

지상 1층에는 데스크를 정중앙에 배치해 이용자들과 눈높이를 같이 하며, 중앙로비에는 북라운지를 조성하고 최신 주간지와 월간지 등을 배치, 쉼터와 지식·정보습득 공간을 제공하기로 했다.

2층과 3층에는 청소년들이 토론과 각종 동아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스터디실을 배치하고, 집중학습실과 1인 책상을 대폭 확대 배치,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와 코로나 시대 거리두기 등에도 대비하기로 했다.

또 각 층별로 폰박스를 설치하고 이용자 사색 공간도 마련, 쉼이 있는 도서관이 되도록 배치할 방침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중앙도서관의 특색사업인 다문화자료실도 1층으로 옮겨 다문화가족의 이용 및 접근성을 높이고, 다양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다문화 체험존’을 설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채한덕 중앙도서관장은 “그동안 좌석표를 발급받아 공부하던 도서관을 문화와 쉼이 있는 공간으로 꾸미려 한다”며 “시민 맞춤형 복합공간을 빠른 시일 내에 시민에게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