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여주교육지원청, 신규 혁신학교 지정 '탄력'
상태바
여주교육지원청, 신규 혁신학교 지정 '탄력'
  • 여주/ 김연일기자
  • 승인 2021.08.18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개교 내년 지정 신청…교육공동체들 높은 만족도·동의
학교를 넘어 마을로, 마을을 넘어 미래로 가는 교육혁신 지향
여주교육지원청 전경.
여주교육지원청 전경.

경기 여주교육지원청은 학교를 넘어 마을로, 마을을 넘어 미래로 가는 교육 혁신을 위한 2022년 신규 혁신학교 신청 서류 검사를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현재 시 관내 초·중·고 45개교 중 21개교는 혁신학교, 나머지 24개교는 혁신공감학교로 운영되고 있으며 그중 13개교가 2022년 신규혁신학교 지정을 신청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학생세대와 기성세대가 교육공동체의 큰 틀에서 국가 및 사회에 기여하는 인재를 육성하고 개개인의 창의적인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혁신학교 전환의 필요성을 많은 교직원들이 공감하는 분위기이다.

특히 이번 신청교들은 교육공동체의 혁신공감학교에 대한 높은 만족도와 교직원의 평균 동의율이 각각 77%, 89%로 높게 나타나 신청교들의 혁신학교 전환을 위한 교직원들의 다양한 노력이 밑바탕이 됐다.

여주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혁신공감학교는 혁신학교로 가기 위한 과도기적 단계의 학교로써 참여와 소통, 존중과 배려, 개방과 협력의 학교 문화를 바탕으로 함께 만들어 가는 빛깔 있는 학교 교육을 추구하고 혁신학교는 행복하게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교육공동체를 지향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5대 철학으로 공공성을 기반으로 한 창의성, 윤리성, 전문성, 민주성을 가지고 창의적 교육과정, 전문적 학습공동체, 윤리적 생활공동체, 민주적 학교운영 체제를 실천하는 학교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고 말했다.

이외 신규혁신학교의 서류 검토 결과 신청교들의 상향식 의사결정 시스템으로 이뤄지는 혁신교육 포럼과 혁신교육지구 사업, 유튜브를 이용한 호모 아카이브 시스템 구축과 홍보, 찾아가는 설명회, 지구장학 협의회(교장, 교감), 교사 공동체 혁신 네크워크 활성화 등 다양한 교육공동체의 유기적인 협력과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김성철 교육과장은 “다가오는 포스트-휴먼 시대, 4차 정보산업 사회에서는 연습과 기억에 의존하는 교육은 학습의 흥미를 떨어뜨리고 교육적으로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없다. 보다 깊게 생각하고 스스로 탐구하고 집단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역량이 필요하다”며 “학교를 넘어 마을로, 마을을 넘어 미래 교육의 길을 여는 것이 바로 혁신교육이고 혁신학교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여주/ 김연일기자
Y1-ki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