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대 ‘탄소중립의 길’에 도전한다
상태바
인천대 ‘탄소중립의 길’에 도전한다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1.08.19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의 탄소중립 선도하려 포럼 발족
“탄소중립, 문명사적 대전환이 필요한 시대정신”
인천대학교 전경.
인천대학교 전경.

인천의 탄소중립을 이끌어 나가려는 ‘인천탄소중립포럼’이 최근 발대식을 가졌다.

인천대학교 명예교수인 최계운 상임대표는 개회사를 통해 “탄소중립이라는 개념은 시민들에게 여전히 낯선 단어”라며 “포럼은 매달 세미나 개최를 통해 기후위기와 그 실천방안인 탄소중립의 의미가 시민사회의 저변에 도도히 흐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최 상임대표는 스웨덴 기후운동가 그레타 툰베리를 언급한 후 “탄소중립의 시대는 ‘문명사적 전환’을 요구하는 기후위기의 중요한 실천전략이므로 시민들의 ‘기후 침묵’ 곧 기후위기에 대한 무관심을 깰 단초를 포럼이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발대식에 이어 포럼창립 기념심포지움이 열렸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유연철 (전)기후변화 대사는 ‘2021 P4G 정상회의 후속 탄소중립 실천방안’ 주제발표에서 P4G 개요와 2021년 P4G 서울정상회의 성과를 설명했다.

유 대사는 “서울정상회의가 ‘포용적 녹색회복을 통한 탄소중립 비전 실현’이라는 시의적절한 주제를 다뤘고, 서울선언문을 통해 기후행동에 대한 국제사회의 의지를 결집시키는 계기가 됐다”며 “서울선언문 후속조치의 체계적 이행과 2023년 제28차 기후변화당사국 총회(COP28)를 한국이 유치토록 하고자 하는 문제들이 향후 과제”라고 밝혔다.

이어 심보균 UN거버넌스센터 원장이 ‘탄소중립을 위한 지자체 및 민간주도의 거버넌스 역할’ 주제발표에서 “올해 5월 현재 탄소중립을 선언한 지자체가 전국 243곳이고, 한 국가의 모든 지방정부가 2050탄소중립 선언에 동참한 것은 전 세계에서 처음”이라며 “중앙정부도 지자체 계획수립 지원 및 지역균형 뉴딜을 활용한 재정지원 등 협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시민사회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시민 하나하나가 기후위기에 대한 감시자 역할을 해야 하며, 탄소중립 및 녹색미래 실천방안을 위한 정책 참여 및 소통강화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제발표에 이어 포럼 유문무 사무처장이 좌장을 맡은 가운데 종합토론이 진행됐으며, 토론자들은 ‘인천탄소중립포럼’의 창립이 매우 시의적절함을 공감하면서 인천이 탄소중립도시로 가기 위한 다양한 의견들을 제시했다. 

특히 류권홍 원광대 교수는 현재의 기후변화 대응정책이 에너지와 경제 및 일자리 정책과 균형을 이룰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면서 “EU의 탄소중립 정책은 공정성·경쟁력 확보·녹색전환을 원칙으로 이뤄지고 있음을 상기해볼 때, 우리나라의 에너지 전환 정책이 좀 더 공정의 의미와 구체적 실천방안을 담을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인천탄소중립포럼은 발대식과 심포지움을 마치면서 “인천의 사회·경제적 지형과 환경적 지형을 바꾸기 위해 매달 시의성과 대중성 있는 주제로 참신한 주제발표를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소개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