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두천시 "조정대상지역 해제" 국토부에 촉구
상태바
동두천시 "조정대상지역 해제" 국토부에 촉구
  • 동두천/ 진양현기자
  • 승인 2021.09.01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정지역 지정+금리인상으로 시장 상황 ‘급랭’
경기 동두천시는 ‘부동산 조정대상지역’에 관내 6개동이 신규지정된 것에 대해 지역특성을 전혀 고려치 않았다며 해제를 건의했다. [동두천시 제공]
경기 동두천시는 ‘부동산 조정대상지역’에 관내 6개동이 신규지정된 것에 대해 지역특성을 전혀 고려치 않았다며 해제를 건의했다. [동두천시 제공]

경기 동두천시는 31일 국토교통부의 ‘부동산 조정대상지역’에 관내 6개동이 신규지정된 것에 대해 지역특성을 전혀 고려치 않았다며 해제를 건의했다.

국토부는 최근 개최한 주거정책심의위원회에서 투기과열지구와 조정대상지역 조정안을 심의·의결하며 “동두천시 송내·지행·생연·보산·동두천·상패동을 조정대상지역으로 신규 지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 “지난 1~7월 도 전체 아파트 거래량은 31.4% 감소했지만 동두천은 2249가구로 지난해 같은 기간(1021가구)에 비해 120.3% 증가했다”며 최근 교통여건 개선(GTX-C 등) 기대감에 힘입어 역세권 인근 단지를 중심으로 투기 수요가 유입된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시는 즉각 반박했다. “동두천은 수도권임에도 불구하고 장기간 집값과 주택 매매량이 하락했으며 올해 주택거래량이 증가한 것은 부동산경기 활성화로 인한 일시적 현상”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접경지역으로 미군공여지가 시 전체면적의 40%를 차지하고 신규 택지계획이나 개발이 없는 상태에서 조정대상지역 지정은 인구 10만 이하인 시를 더욱 낙후시키는 불합리한 조치”라고 덧붙였다.

시장의 반응은 즉시 나타나고 있다. 관내 6개 동이 조정대상지역으로 지정되자 마자 가계약이 취소되고 집을 보기로 한 약속이 연이어 무산되는 등 시장이 급격히 얼어붙고 있다. 기준금리 인상으로 주택담보대출 등 금융비용 부담이 커진 것도 시장 위축을 거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따른 현장 목소리도 싸늘하다. 공인중개사 A씨는 “동두천은 수년간 전세 1억대, 매매 2억대를 유지했을 정도로 부동산 시장변화가 거의 없던 곳”이라며 “인접한 양주시가 규제지역으로 묶이며 동두천에라도 내 집을 마련하려는 수요가 발생한 건데 정부가 정확한 사정을 모르고 규제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 B씨는 “집값이 9억 원 이상인 인접 도시들에 비해 동두천의 집값은 반 정도밖에 안되는데 동일한 규제를 받게 되니 황당하다”며 “수도권 대부분 지역이고 집값은 계속 오르며, 금리까지 상승하니 집 없는 시민들은 점점 희망이 없어진다”고 토로했다.

최용덕 시장은 “조정대상지역 지정은 시민의 삶을 더욱 힘들게 할 것”이라며 “시가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될 수 있도록 지역 현실을 정확하게 전달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동두천/ 진양현기자
jy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