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삶의 기본을 보장하는 복지 경기도' 극저신용대출 등 6개정책 전국 최초 추진
상태바
'삶의 기본을 보장하는 복지 경기도' 극저신용대출 등 6개정책 전국 최초 추진
  • 한영민기자
  • 승인 2021.09.01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먹거리 그냥 드림 코너
청년 기본소득·군복무 보험가입
경기중장년 행복캠퍼스 운영
장애인 스마트앱 개발·보급 등
[경기도 제공]
[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삶의 기본을 보장하는 복지 경기도’를 위해 각종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 중 6개가 전국 최초로 추진한 정책이다.

1일 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개소한 ‘경기 먹거리 그냥드림 코너’가 대표적으로 도민 누구나 성남·평택·광명 등 푸드마켓 3개소, 복지관 33개소, 노숙인시설 7개소에서 먹거리와 생필품을 받을 수 있다. 일명 ‘코로나 장발장’ 등 기본적인 먹거리가 없어 생계형 범죄를 저지른 것을 막고자 전국 최초로 도입됐으며, 43개소에 매일 800여명이 방문하고 있다.

지난 2019년 5월 최초 지급한 청년기본소득은 만 24세 청년에 분기당 25만원을 지급하는 내용으로 보편성, 무조건성, 개별성(개인 대상)을 지니고 있어 다른 지방정부의 청년 대상 복지정책과 구분된다. 지난해 12월 경기연구원의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정책효과 분석에 따르면 청년기본소득이 정신건강, 운동빈도, 식생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행복감을 안겨준 것으로 나타났다.

2018년 11월 시행한 군복무 경기청년 상해보험 지원 사업은 매년 군대에 복무 중인 도민 청년 10만5000여명을 대상으로 3만8000원의 보험 가입비를 지원해 상해보험에 자동 가입하게 하는 구조다. 보험 보장금액이 상해·질병으로 수술하면 20만원, 상해·질병 사망 시에는 3000만원에 달한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총 보험 수혜금액은 3000여명 31억8000만여원이었다.

지난해 4월  ‘경기 극저신용대출’은 저신용 경기도민에게 심사를 거쳐 5년 만기 연 1% 저금리로 최대 300만원까지 대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는 불법사금융 피해자 대출, 신용위기 청년대출, 생계형 위기자 대출 등 신청자 유형별로 대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까지 총 7만2000여명이 656억여원을 대출받았다.

‘경기 중장년 행복캠퍼스’는 지난 5월 강남대학교(용인)와 대진대학교(포천)에서 각각 공식 개소했다. 상반기 교육에 총 300여명이 참여했으며 바리스타 교육생 3명이 카페 개업을 앞두는 등 추후 성과가 기대된다.

이달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는 장애인을 위한 편의시설 정보 체계(DB) 구축 및 스마트앱은 보급 시 상가 내 경사로와 계단 등 휠체어 이용 장애물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도는 단순 보급에 그치지 않고, 시설 개선 및 일자리 창출까지 연계할 방침이다.

문정희 도 복지국장은 “더 많은 도민이 혜택을 볼 수 있도록 6개 복지정책을 전국 최초로 개발해 추진했다”며 “앞으로도 삶의 기본을 보장하는 복지 경기도 실현을 위해 양질의 정책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