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대 공공의료 인재양성 위한 ‘의대설립’ 다시 시동
상태바
인천대 공공의료 인재양성 위한 ‘의대설립’ 다시 시동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1.09.01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구수 전국 3위 대도시 불구 의사 수 전국 7대 특·광역시 중 6번째
강화, 옹진 등 168개 도서지역 의료공백 해소 위해 ‘의대 설립’ 절실
[인천대 제공]
[인천대 제공]

인천대학교가 대학 내 ‘의과대학 설립’ 추진을 위해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인천대는 최근 의과대학 설립 추진단 1차 회의를 열고 인천지역의 취약한 의료체계 개선을 위해 의과대학 설립을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회의에 앞서 지역 국회의원이 공공의대 설립에 대해 전적으로 지지하는 영상메시지를 전해 왔다.

김교흥 의원(더민주. 서구갑)은 “국립 인천대 의과대학 설립을 위한 추진단 시작을 축하하고, 인천대 구성원과 인천시민들이 함께 의지를 모으는 자리”라며 “코로나19 이후 뿐만 아니라 감염병을 조기에 대처할 수 있는 의료인력 양성이 중요하다. 인구 300만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병원 현실 속에서 의과대학 설립을 통해 의료의 질을 높이기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박찬대 의원(더민주. 연수갑)은 “공공의료 확충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사회적 요구도 더욱 커져 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인천은 공항과 항만이라는 수도권 관문이라는 특성상 공공의료의 필요성이 다른 어떤 지역보다도 절실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공공의료 병상 부족과 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17개 광역시·도 중에서 인천과 울산만이 국립대 병원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공공의료 서비스의 강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고, 의료 인재 발굴을 위한 국립대 의과대학 설립이 우선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일영 의원(더민주. 연수을)은 “코로나 팬더믹 시대에 공공의료 확대라는 시대적 요구에 맞게 국립 인천대 의과대학이 반드시 설립돼야 한다. 인천의 의료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의과대학은 반드시 설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대 의대설립 추진단은 이호철 대외협력부총장을 단장으로 국회의원, 관련학과 교수, 학생 대표, 시민단체, 유관기관 대표, 언론사 대표 등으로 구성, 8월 31일부터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인천은 전국 특·광역시 가운데 인구수는 상위 3번째인 300만 명인데 인천지역 공공의료기관 병상 수는 전체의 4.7%로 울산 다음으로 최저 수준에 그치고 있다.

인천의 경우 인구 1000명당 의사 수가 2019년 기준 1.7명에 불과, 전국 특·광역시 중 6번째로 낙후돼 있다.

인천대 이호철 부총장은 “인천대의 의과대학 설립은 이같이 낙후한 인천지역의 의료체계 개선 및 공공의료 확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반드시 실현돼야 한다”며 “특히 강화, 옹진 등 168개 도서지역의 의료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의과대학 설립은 절실하다”고 밝혔다.

인천대 의과대학 설립 추진단은 향후 주무부처인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에 협조를 요청하고, 여야의 협조를 얻어, 의대 설립 추진에 필요한 입법 활동에 나설 방침이다.

특히 내년 대선을 앞두고 각 당의 대선공약으로 인천대 의과대학 설립이 포함될 수 있도록 온힘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와 관련 김교흥 의원은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예정으로 인천대 공공의료 인재양성을 위한 의과대학 설립을 촉구하기로 했다.

인천대 총학생회는 지난 5월 “공공의료가 취약한 인천에 국립의대 신설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의대 설립을 위한 서명운동에 나섰다.

인천대 김주홍 총학생회장은 “의료 공공성 강화를 위해서라도 의과대학 유치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