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독자투고] 즐거운 명절 안전하게 보내는 방법
상태바
[독자투고] 즐거운 명절 안전하게 보내는 방법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1.09.05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승묵 경기 구리경찰서 토평지구대 순경

추석명절을 앞두고 있는 즈음에 재확산된 코로나19로 인하여 가족모임, 해외여행 등이 주춤하고 명절 이동 역시 자제를 권고하고 있지만 명절 연휴 기간 집을 비우게 되면 이를 노리고 범죄의 대상으로 삼고 있는 범죄자들이 있어 이에 대한 범죄예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구리경찰서 토평지구대(대장 인정숙)에서는 빈집털이 절도가 우려되는 지역을 프리카스(112신고 데이터 기반, 빅테이터분석을 통해 범죄예상 위험도 지역 분석 시스템), 지오프로스(킥스데이터 기반, 발생한 범죄에 대한 분석시스템) 분석을 통해 취약장소에 대한 방범진단 및 순찰활동 강화, 관내 다중이용시설 및 아파트, 연립 등 복합 주거시설 내 주민들을 대상으로 명절기간 빈집털이 절도예방법을 홍보하는 등 범죄발생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그럼 누구나 할 수 있는 빈집털이 절도를 예방할 수 있는 꿀팁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 도어락 비밀번호 변경 : 자주쓰는 번호는 지문이나 자국이 남아있을 수 있으니 집을 오래 비우실 경우엔 도어락 비밀번호를 변경하시는게 좋습니다 최근에 도어락의 숫자음이나 지문 자국을 보며 비밀번호를 푸는 절도범들이 많다고 합니다 집을 비우기 전 비밀번호 변경 해주시고 만약 열쇠로 문을 잠그시는 분들은 절대 근처(화분/소화기)에 열쇠를 두고 가는 일이 없도록 해주세요.

▲ SNS사용자제 : 요즘 카톡이나 인스타그램 등 SNS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는데 연휴 중에는 가능한 업로드를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SNS의 업로드된 사진들을 통해 집에 아무도 없음을 알고 침입하는 경우도 있고 개인정보나 여행일정 등을 알리게 되면서 빈집털이의 타깃이 될 수도 있어요.

▲ 택배 및 배달제품 관리 : 연휴기간 내에는 우유나 신문 그리고 택배 등 물건이 쌓이지 않게 신경쓰시는게 좋습니다 배달업체를 통해 배달을 중지하고 택배의 경우 경비실에 맡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택배 등이 입구에 쌓이게 되면 당연히 사림이 없다는 것을 인증하는 것이기 때문에 주의하시는게 좋아요.

▲ 빈집 사전신고제 활용 : 해외여행 같이 장기간 집을 비우게 될 때에는 미리 가까운 지구대나 파출소에 사전신고를 하시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정기적인 순찰을 통해 빈집 방범창이나 위험요소 제거활동을 도와준답니다 그러니 오래 집을 비우실 때에는 「빈집 사전신고제」를 꼭 활용해보세요.

즐겁고 행복한 추석명절 이런 명절에 제대로 문단속을 하지 않으면 범죄의 대상이 될 수도 있으니 출발 전에 욕실이나 주방에 있는 작은 창문 하나까지도 제대로 문단속하시고 떠나시길 바랍니다.

곧 다가올 추석 알려드린 예방법 참고하셔서 범죄피해 예방하세요 구리경찰서 토평지구대는 여러분의 즐거운 명절을 안전하게 지켜드리겠습니다.

[전국매일신문 독자투고] 최승묵 경기 구리경찰서 토평지구대 순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