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횡성군, 대용량 급수·스마트 원심펌프 개발 참여
상태바
횡성군, 대용량 급수·스마트 원심펌프 개발 참여
  • 횡성/ 안종률기자 
  • 승인 2021.09.13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수도 시설 최적화 안정적 물 공급
횡성군청사 전경.
횡성군청사 전경.

강원 횡성군은 산업부의 2021년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 가운데 ‘대용량 급수 및 원심펌프 개발’에 공동참여한다고 13일 밝혔다.

군은 지난 2월 산업부에서 공고한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 신규 R&D과제 중 대용량 급수 및 원심펌프 개발에 참여하기 위해 기술개발 주관 기관인 ㈜두크(펌프개발업체)와 스마트 원심펌프 개발 상호협력 협약 체결 후 공모사업을 신청해 참여기관으로 선정됐다.

스마트 원심펌프 개발사업은 대용량 급수펌프(100KW급 이상)에 대해 수질 감시 및 펌프 상태 진단이 가능한 스마트 원심펌프의 국산화 개발을 목표로 한다.

사업 기술개발금액은 149억6000만원(정부출연금115.9억원, 민간부담금 33.7억원)이며 군은 부담금 없이 펌프개발 실증 분석을 위한 장소(우천면 양적가압장) 제공 및 기존 펌프 시스템 에너지 효율 진단 및 에너지 손실 분석, 펌프 시스템 개선 및 최적 운용 방안 검증에 참여한다.

총 4차년도에 걸쳐 개발사업이 진행되고 2021~2022년도는 기존 시설의 운영상황 점검 및 개선 운영방안을 도출하고 오는 2023년에는 실증 시스템 구축 작업이 이뤄지며 2024년에는 실증 시스템 운영을 통해 스마트 펌프 에너지 절감 효과를 검증한다.

군은 이번 사업을 통해 실증 현장 구축으로 노후시설 무상교체를 통한 5억원의 예산 절감 효과와 기술 개발된 스마트 펌프 운영으로 기존 펌프 대비 에너지 비용을 30% 이상 절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신상 군수는 “이 사업 추진으로 단기적인 예산 절감 효과와 에너지 비용 절감을 기대하며 향후 기술 개발된 스마트 펌프의 실증 운영으로 기술력이 입증되면 노후된 군 펌프시설 개량등을 검토해 상수도 시설의 최적화를 통해 안정적인 물 공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횡성/ 안종률기자 
iyahn@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