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수원군공항 이전 탄력···대구경북신공항은 '거점공항'
상태바
수원군공항 이전 탄력···대구경북신공항은 '거점공항'
  • 수원/ 박선식기자
  • 승인 2021.09.22 17:0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제6차 공항개발 계획 반영
경기남부 하나의 생활·경제권 구축
경제·관광 허브도시로 도약도 기대
대구·경북권역 장거리 국제선 가능
3200m이상 활주로 건설 요구 방침
대구경북신공항 조형물 설치. [경북도 제공]
대구경북신공항 조형물 설치. [경북도 제공]

경기 수원군공항 이전이 가시화 되고 대구경북신공항도 ‘관문공항’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국토교통부는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이들 공항의 시설 확충 방안을 최종 반영했다.

경기남부 민간공항 건설시 820만 명에 이르는 도민들이 한결 편리하게 공항을 이용할 수 있고, 삼성·LG·SK하이닉스 등 경기남부에 있는 IT·반도체 기업과 대규모 수출기업들의 화물 운송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전철, 광역도로와 같은 교통 인프라도 조성돼 남부가 하나의 생활권·경제권이 될 수 있다.

특히 교통인프라를 기반으로 공항 주변에 융복합 첨단산업, 신재생 에너지 복합, 농수축산 바이오, 휴양관광 단지 등 산업시설을 조성하고 공항을 활용한 ‘항공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해 지역 일자리 창출·경제 발전을 이룰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수원시의 개발구상(안)에 따르면 수원 군공항 예비이전지인 화옹지구에 ‘민군통합국제공항’을 건설하면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20조원 이상 투자 지원이 가능하다.

새로운 민군 통합국제공항은 종전부지의 약 2.7배 면적인 440만 평(1454만5454㎡) 부지에 조성돼 소음 완충 지대를 확보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공항이 완공될 경우 휴양관광 단지, 국제테마파크와 연계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경제·관광 허브 도시로 거듭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더욱이 경기남부 820만 도민과 해외 관광객의 공항이용 불편 해소, IT·반도체 등 대규모 수출기업의 첨단 화물운송, 국제테마파크·휴양관광 단지·전통시장 등 국제관광산업 활성화, 화성시의 균형발전 등을 기대할 수 있다.

대구경북신공항도 가덕도신공항과 같이 거점공항에 지정됐고 권역별 관문공항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반영됐다.

또 대구공항 기능과 관련해 대구·경북권 내 제주 및 단거리 국제노선 항공 수요를 처리한다는 문구가 있었으나 이번 종합계획에서 빠졌다. 이에 따라 도는 신공항에 장거리 국제노선 취항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한다.

도는 연간 1000만 명 이상 여객과 26만t 이상 화물을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규모 민항과 중장거리 노선 취항을 위한 3200m 이상 활주로 건설을 국토부에 요구할 방침이다.

대구시는 소음과 고도제한 피해를 겪는 동부권 시민 불편 해소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민간공항인 대구국제공항과 K-2 군공항 동시 이전을 추진해 왔다. 신공항은 차질 없이 사업을 추진할 경우 2028년 개항한다는 목표다.

[전국매일신문] 수원/ 박선식기자 
sspark@jeonmae.co.kr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나 2021-09-25 21:21:42
'통합신공항 시민발전 위원회' 밴드로 초대합니다.
https://band.us/n/a1a65999v03bX
밴드명을 검색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From 류병찬 위원장

나나 2021-09-25 21:20:47
[통합신공항과 김해공항의 3.2km 활주로 공통점]
주로 동남아 운항하는데 이유는 활주로의 대형기 최대이륙 중량문제로 제약이 있어서다
통합신공항 거점공항의 역할을 수행할려면 3.5km 이상 시설이 필요 합니다
이름만 거점공항이라고 하지만
유럽 미주노선은 제약이 따릅니다
ㅡ참고자료 김해공항 ㅡ
(출처: 지식백과)
통합신공항 활주로 길이 처음부터 3.5km이상 설치할 것을 부탁드립니다!
여야정 협의체 및 지역 국회의원은 결사적으로 나서 주셔야 합니다
거점관문공항 되면 뭐합니까
활주로 짧아 유럽미주는
비행을 못하는데~~?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