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창기 대전대 행정학과 객원교수 '함께하는 공동체의 행복공식' 출간
상태바
이창기 대전대 행정학과 객원교수 '함께하는 공동체의 행복공식' 출간
  • 정은모기자 
  • 승인 2021.10.19 2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Z세대에게 알려 주는 행복공식 책
함께하는 공동체의 행복공식. [행복에너지 제공]
함께하는 공동체의 행복공식. [행복에너지 제공]

이창기 대전대 행정학과 객원교수가 최근 ‘함께하는 공동체의 행복공식’이라는 책을 출간했다.

19일 도서출판 행복에너지에 따르면 ‘행복공식’은 개인의 행복은 말할 것도 없고 공동체의 행복을 위해 우리가 어떻게 노력해야 할 것인지의 해답을 논리적으로 풀어가고 있다고 밝혔다.

저자는 ‘당신의 공동체는 행복하십니까?’라는 질문을 던진 뒤 그 답으로 행복은 건강이 최고요, 안전이 제일이며, 사랑이 으뜸이고, 여유가 있으면 금상첨화라는 공식을 내놓는다.

요즘 MZ세대가 소확행, 워라벨이라고 하면서 행복도 성공도 자신 만의 기준을 따로 갖고 있는 데 대해 일부 동의하면서도 공동체가 불행한데 혼자 행복할 수 있느냐고 반문한다. 이는 가정공동체가 무너지면 가족구성원 누구도 행복할 수 없고 심지어 지역공동체나 나라공동체가 어지러우면 혼자 행복을 노래할 수 없다고 역설하고 있다.

이 교수는 “행복공식을 몸소 실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 개인의 행복 차원에서 건강을 위해 걷기를 생활화하고 안전을 위해 횡단보도를 건널 때 3초를 센 뒤 건너며 사랑하는 가족과 친구와 이웃에 사랑을 듬뿍 주고 사랑을 잘 받을 뿐 아니라 여유있는 삶을 연출하기 위해 시간이 나면 가족과 함께 여행하거나 종교활동을 통해 정신적 여유를 찾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책은 행복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행복할 수 있을까, 왜 공동체행복인가, 행복한 공동체를 찾아, 공동체행복을 이끌 이념, 공동체행복을 만드는 시민들, 공동체행복을 이끄는 공직자, 공공지도자, 평생학습을 통한 공동체행복 순으로 이어진다.

[전국매일신문]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