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부천시, 지능형교통체계구축사업 협상 공정성 논란 일어
상태바
부천시, 지능형교통체계구축사업 협상 공정성 논란 일어
  • 부천/ 오세광기자 
  • 승인 2021.10.21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시청 전경. [부천시 제공]
부천시청 전경. [부천시 제공]

경기 부천시가 차세대 교통시스템인 지능형교통체계(ITS)구축 사업을 위한 우선협상대상자로 주식회사 케이티를 선정했다. 그러나 시가 협상 과정에서 기술력 등을 이유로 특정 업체의 참여를 노골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21일 전국매일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부천시는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사업을 위한 사업자 선정 입찰공고를 통해 지난달 14일 조달청의 일반(총액)협상에의한계약으로 2개업체가 참여해 주식회사 케이티가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사업금액은 320여억 원이며 사업기간은 내년 말까지이다.

당시 사업자 선정을 위한 시의 제안요청서를 놓고 논란이 일었다. 모든 규격과 항목에 부합하는 업체가 특정되었을 뿐 아니라 부천시에 시범사업을 했던 업체의 제품 스펙 의혹(본보 9월 16일자 웹보도)이 제기됐다. 

그러나 논란이 일었던 특정 업체인 A사가 최종적으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지 않아 논란이 확산되지 않았다. 하지만 협상 과정에서 A사의 기술력 등이 노골적으로 제시되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또 다른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해당 업체는 부천시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초기부터 참여했고 최근에는 기간통신사업자 등록 후 부천시의 공공와이파이 구축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의혹이 일고 있다. 

특히 A사 대표인 B씨는 K대학 전산학부 겸임교수직함으로 부천시의 부천형 뉴딜정책 정책토크콘서트에 출연 부천시의 스마트시티 사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B씨는 당시 부천시의 스마트시티 사업은 부천시민이 가장 필요한 교통, 안전, 환경 세 분야 사업을 어느 도시보다 앞선 데이터, AI기술 기반으로 전개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우선협상대상자와 제안요청서에 기반한 기술력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는 등의 협상을 최대한 빨리 진행한 후 계약을 체결하고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기술협상에 잡음이 일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우선협상대상자와 협약체결이 언제 마무리될지 여부도 주목되고 있다.

관련 업체의 관계자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었는데도 불구하고 기술력이 좋다는 등의 전제로 특정 업체의 사업참여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부천시의 한 관계자는 “사업규모가 크다보니 협상할 내용이 많다. 특정 업체에 대해 기술력 등을 이야기한 사실을 전혀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K대학 B 교수는 A사 대표인 것은 맞다”면서 “시가 스마트시티 사업을 추진하면서 B 교수에게 데이터산업에 대한 자문을 받았던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천시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사업은 1단계로 지난 해 부천 관내 161개 주요교차로 신호제어 사업을 확장했고 이번 2단계 사업으로 부천시 전체 교차로 신호운영체계 과학화 등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교통시스템 사업이다.

[전국매일신문] 부천/ 오세광기자 
os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