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상청‧3개 공공기관…대전 이전 확정
상태바
기상청‧3개 공공기관…대전 이전 확정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1.10.25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자로 이전공공기관 지정 관보 고시 예정
대전시청사 전경. [대전시 제공]
대전시청사 전경. [대전시 제공]

국토교통부는 기상청과 3개 공공기관인 한국기상산업기술원, 한국임업진흥원, 한국특허전략 개발원을 이전 공공기관으로 지정하고 27일자 관보에 고시할 예정이다.

대전 이전 절차가 먼저 진행되고 있는 기상청의 지방이전계획도 28일자로 승인할 계획이다.

기상청 및 3개 공공기관 이전공공기관 지정과 기상청 지방이전계획은 지난 13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를 통과했고 국토교통부 확정 고시와 승인을 남겨둔 상황이다. 3개 공공기관들은 이전공공기관으로 지정되면서 기획재정부와 이전예산 협의 등을 수월하게 할 수 있게 돼 공공기관 대전 이전에 한층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대전시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산하기관인 창업진흥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신용보증재단 중앙회이 세종시로 이전하게 돼 이에 상응하는 대체 기관의 대전 이전을 추진해왔다.

기상청은 오는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정부대전청사로 정책부서가 우선 이전하고 나머지 현업부서 등은 정부대전청사 부지 내에 2026년 6월까지 국가기상센터를 건립해 이전할 계획이다.

3개 공공기관 지방이전계획은 이전 부지를 확정한 후 준비된 기관별로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국토교통부 승인 절차를 거쳐 내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이전을 시작하게 된다.

한국특허전략개발원은 12월, 한국임원진흥원은 내년도 6월, 한국기상산업기술원은 내년 10월에 지방이전계획을 제출할 계획이다. 한국특허전략개발원 내년 9월, 한국임원진흥원 내년 하반기, 한국기상산업기술원은 오는 2025년 하반기 이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