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분당 차병원, 제왕절개 흉터 '켈로이드 방사선 치료' 100례 달성
상태바
분당 차병원, 제왕절개 흉터 '켈로이드 방사선 치료' 100례 달성
  • 이일영기자
  • 승인 2022.07.2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지연 교수 "성공률 높아 효과적"
분당 차병원 산부인과 이지연(오른쪽) 교수가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분당 차병원 제공]
분당 차병원 산부인과 이지연(오른쪽) 교수가 환자를 진료하고 있다. [분당 차병원 제공]

차 의과학대학교 분당 차병원 산부인과는 제왕절개 수술 후 생긴 켈로이드 흉터 방사선 치료 100례를 달성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치료는 제왕절개를 한 산모들에게 주로 시행하는데 만족도가 상당히 높다.

분당 차병원은 산부인과와 방사선종양학과 전문의 협진으로 제왕절개로 분만한 산모 중 켈로이드 발생 위험이 높은 환자를 대상으로 분만 직후 켈로이드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방사선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켈로이드 피부를 가진 임신부가 제왕절개 수술이 필요할 경우 수술 시 피부 특성에 맞는 절개와 봉합을 선택하고 수술 후 방사선 치료를 시행해 켈로이드 흉터 생성을 예방한다. 방사선은 피부 표면에서 1cm 정도 깊이로 얕게 쐬기 때문에 복부까지 방사선이 도달하지 않아 안전하고 흉터 부위 깊숙한 곳까지 도달해 켈로이드 재발을 낮출 수 있다. 

산부인과 이지연 교수는 "켈로이드 치료법 중 가장 성공률이 높은 방사선 치료는 제왕절개 직후 실시하게 되면 추가적인 수술 없이 바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절차나 비용 면에서 환자의 부담을 덜 수 있어 효과적”이라며 “켈로이드 흉터가 발생하면 이전과 같은 피부 상태로 완전히 되돌리기 어렵기 때문에 적기에 관리해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2019년부터 산부인과와 방사선종양학과 협진으로 운영되고 있는 분당 차병원 제왕절개 흉터관리 클리닉은 켈로이드 흉터 예방을 위해 분만 직후 제왕절개 부위에 방사선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이일영기자 
leei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