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청양군, 농촌 맞춤형 일자리 정보망 본격 운영
상태바
청양군, 농촌 맞춤형 일자리 정보망 본격 운영
  • 청양/ 이건영기자
  • 승인 2024.01.11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자리 종합플랫폼 ‘청양군 일자리 정보망’. [청양군 제공]
일자리 종합플랫폼 ‘청양군 일자리 정보망’. [청양군 제공]

충남 청양군이 지난해 10월 전국 최초 농촌 맞춤형 일자리 종합플랫폼 ‘청양군 일자리 정보망’을 구축하고 시범운영에 이어 올해 본격 운영에 돌입했다.

11일 군에 따르면 일자리 정보망은 지역 내 모든 일자리를 하나의 환경으로 통합하고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차별화 시스템으로 주요 특징은 전국 최초 농촌일손 연결 기능, 군내 모든 일자리 통합, 최신기술을 반영한 반응형 웹서비스 구현이다.

전국 최초 농촌일손 연결 서비스는 농가의 경우 ‘일해주세요’ 정보를, 농촌 일을 하고 싶은 사람은 ‘일해드립니다’ 정보를 휴대전화 간편인증만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 모든 일자리 통합기능은 청양군청 채용공고뿐만 아니라 군내 공공기관, 기업, 워크넷, 잡코리아, 알바몬, 알바천국과 같은 외부 채용공고를 연계해 제공한다. 

정규일자리에서부터 시간제 일자리까지 모든 일자리를 한눈에 볼 수 있다.

특히 기업과 개인의 수요자 중심 정규, 시간제, 농촌 일손과 같은 형태별 일자리와 청년, 중장년, 경력 단절 여성, 취약 계층, 외국인 근로자와 같은 대상별 일자리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최신기술을 반영한 반응형 웹서비스는 PC, 태블릿, 모바일 이용이 편리하고 대화형 인공지능(쳇GPT)을 활용한 간편 이력서 작성과 관심 정보 등록을 통해 실시간 카카오 알림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각종 지원정책과 귀농․귀촌 정보도 얻을 수 있다.

군은 일자리 정보망 본격 운영으로 민간과 공공기관의 일자리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된 만큼 구인․구직 정보 접근성이 향상되고 오프라인 일자리 정보센터와 연계한 원스톱 서비스 제공으로 우수 인재의 지역 정착과 외부 인재 유입을 도모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군은 일자리 정보망의 효과적인 운영과 이용 활성화를 위해 소책자(종이ㆍ전자)ㆍQR코드, 전단지, 주제별 동영상, 포스터, 광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현수막, 찾아가는 교육 등 다양한 채널을 활용해 홍보를 강화하고 내달부터 전문상담사를 전담 배치해 전문성과 공신력을 확보할 예정이다.

[전국매일신문] 청양/ 이건영기자
leeg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