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 총력 대응
상태바
경북도,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 총력 대응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4.01.23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개 시군-도교육청, 협약 체결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 등 모델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에 총력 대응에 나섰다.

도는 23일 9개 시군이 오는 3월 초 첫 시범지역이 발표되는 교육발전특구에 도전하기 위해 도교육청과 시범사업 선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특구는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 대학, 기업,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 발전의 큰 틀에서 지역교육 혁신과 지역 인재 양성, 정착환경 조성까지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이다.

시범지역은 내달 9일까지 신청하면 지방시대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교육부에서 3월 초에 최종 지정할 예정이다.

특구 유형은 기초자치단체장과 교육감이 협력하는 1유형, 광역시와 교육감이 협력하는 2유형, 2개 이상 시군과 도지사·교육감이 협력하는 3유형이 있다.

경북에서는 안동·예천이 3유형에 신청하고 포항, 구미, 상주, 칠곡, 봉화, 울진, 울릉 7개 시군이 1유형에 도전한다.

도와 교육청, 9개 시군은 각 지역 실정에 맞게 K-인문교육·지역산업과 연계한 안동·예천 상생 모델, 첨단과학과 신산업을 견인할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포항), 사람과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도시(구미),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미래 교육도시 K-상상 주도 특구(상주), 한 명의 아이도 소외되지 않는 모두의 학교(칠곡), 이주 사회를 대비한 교육 국제화 환경조성(봉화), 국가 원자력 수소 특화 교육 중심(울진), 교육혁신의 다각화를 통한 글로벌 인재 양성(울릉) 모델을 준비하고 있다.

도와 교육청은 최대한 많은 시군이 지정되도록 시군과 협력을 강화하고 특구로 지정되는 지역에 교육부 지원액에 상응하는 재정지원을 할 예정이다.

특구에서 지역발전 전략과 연계한 공교육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수요를 반영한 교육 기반을 조성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완화하고 특례를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지역 간 교육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역 소멸 위기를 극복한다는 방침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각 지역에 특화된 특구 지정으로 경북 교육이 지역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대한민국 교육에 훌륭한 모델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특구 시범지역을 시작으로 교육혁신과 인재 양성에 더 투자하고 지방이 책임지는 진정한 지방시대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