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고양 일산농협창고, 문화예술공간으로 탈바꿈
상태바
고양 일산농협창고, 문화예술공간으로 탈바꿈
  • 고양/ 임청일기자
  • 승인 2024.01.28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특례시는 일산농협창고를 리모델링한 문화예술창작소의 준공식을 개최했다. [고양시 제공]
고양특례시는 일산농협창고를 리모델링한 문화예술창작소의 준공식을 개최했다. [고양시 제공]

경기 고양특례시는 일산농협창고를 리모델링한 문화예술창작소의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일산문화예술창작소는 1,322제곱미터(㎡)의 대지 위에 연면적 약 690제곱미터(㎡)의 건축규모로 조성됐다.

주요 공간 구성은 공유 사무실과 회의실, 다목적 라운지, 공유 주방, 옥상정원 등으로 이루어졌다.

1971년 양곡과 소금을 보관하기 위해 건축된 일산농협창고는 지난 50여 년간 일산 주민들과 희로애락을 함께한 지역유산이지만 변화하는 세월 속에서 어쩔 수 없이 낡고 쇠락한 옛 일산지역의 상징처럼 방치된 노후 건축물이었다.

하지만 시는 도시재생의 거점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해 2018년 국토교통부 도시재생뉴딜사업으로 선정된 일산 지역의 예전 일산농협창고를 과감하게 매입했고, 구조보강을 통해 청년들의 예술과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육성(인큐베이팅) 공간으로 새 단장했다.

특히 공유오피스를 통해 다양한 재능을 가진 청년 예술가들의 콘텐츠를 발굴 청년 창업을 지원함으로써 젊은 창업가와 예술가들이 스스로의 자생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동환 시장은 “공간을 이용하는 창업가와 청년 예술가들 뿐만 아니라 부족한 지역 인프라로 인해 여러 가지 불편을 겪고 계신 주민들에게 일산문화예술창작소가 사랑받는 공간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전국매일신문] 고양/ 임청일기자 
imci@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