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날씨] 포근한 봄 날씨…남부지방 오후 늦게 비
상태바
[날씨] 포근한 봄 날씨…남부지방 오후 늦게 비
  • 이현정기자
  • 승인 2024.03.23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낮 최고기온 9~20도 '포근'
충청권·남부 낮 기온 20도 이상
월요일・화요일부터 전국에 비와 눈
23일 토요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 중부지방부터 맑아져 한낮에는 기온이 크게 오르겠다.
23일 토요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 중부지방부터 맑아져 한낮에는 기온이 크게 오르겠다.

23일 토요일은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 중부지방부터 맑아져 한낮에는 기온이 크게 오르겠다.

제주도와 남해안은 오후 늦게 비가 내리기 시작해 24일까지 이어지겠다.

23일 기상청에 따르면 우리나라에 영향을 줬던 기압골이 동쪽으로 이동하면서 전날부터 내리던 비는 대부분 그쳤고, 이후 중국 북동 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면서 중부지방부터 점차 맑아지겠다.

충청권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낮 기온이 20도 이상 오르는 곳이 많아 포근하겠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18도, 춘천 19도, 대전 21도, 광주 24도, 대구 23도에 이를 것으로 예보됐다.

늦은 오후부터는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비가 내리겠다.

제주도는 이날 늦은 오후부터 내일 오후 사이에 10∼40mm 상당의 비가 오겠다. 제주도 산지와 남부 중산간에는 최대 60mm 이상 내리는 곳도 있겠다.

제주에서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10∼20mm의 강한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전남 해안은 이날 늦은 밤부터, 그 밖의 전남권과 경남권 해안은 일요일인 24일 새벽부터 비가 시작되겠다. 비는 일요일 아침까지 이어지다 대부분 그치겠다.

이 지역 예상 강수량은 전남 해안과 부산·울산·경남 남해안에 5∼10mm, 광주·전남 내륙에는 5mm 미만이다.

해안가는 강한 바람이 불고 있으나 기압골이 동해상으로 빠져나가면서 바다 상황도 점차 좋아질 것으로 기상청은 예측했다.

남동쪽 해상에 발효된 풍랑특보는 이날 늦은 오후에 점차 해제되겠으니, 이전까지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일요일인 24일 아침 최저기온은 3∼12도, 낮 최고기온은 12∼22도로 예상됐다. 서울은 일요일 낮 기온이 21도까지 오르겠다.

다음 주(25~29일) 초 전국에 비와 눈이 오겠다.

우선 월요일인 25일 동해북부해상에 자리한 고기압 가장자리를 타고 동풍이 불면서 강원영동에 오전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겠다.

또 중국 상하이 쪽에서 저기압이 동진해 다가오면서 25일 낮 호남과 제주에서 비가 시작해 늦은 오후 전국으로 확대되겠다.

비는 26일까지 이어지겠으며, 특히 강원에는 비 대신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강수 지역이나 양은 현재 남해안 주변으로 지날 것으로 예상되는 저기압의 경로와 강도에 따라 달라지겠으나 저기압과 가까운 남부지방과 제주에는 많은 비, 저기압과 고기압에서 부는 동풍을 맞는 강원산지에는 많은 눈이 예상된다.

다음 주 기온은 평년기온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다.

25일은 아침 최저기온이 6~11도, 낮 최고기온은 9~14도로 아침 기온은 평년(영하 2도에서 영상 6도 사이)보다 높고 낮 기온은 평년(영상 11~15도)과 비슷하겠다.

이후 26일부터 열흘간 기온은 아침 0~10도, 낮 9~20도일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매일신문] 이현정기자
hj_lee@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