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신상진 성남시장표 ‘적극행정’ 인정 받았다
상태바
신상진 성남시장표 ‘적극행정’ 인정 받았다
  • 이일영기자
  • 승인 2024.03.24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주최, 지자체 적극 행정 종합 평가 ‘우수 기관’
기관장 노력 높게 평가…책임관 지정·교육 등 체계 구축
신상진 시장 [성남시 제공]
신상진 시장 [성남시 제공]

경기 성남시 신상진 시장표 ‘현장 중심의 선제적 적극 행정’이 빛을 발하고 있다. 

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지자체 적극 행정 종합평가’에서 적극 행정 추진체계 구축과 역량 강화 교육 등 기관장의 적극 행정 추진 의지와 적극 행정 성과 창출 노력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시는 법무과를 적극 행정 전담 총괄 부서로 지정하고, 법무과장이 적극 행정 책임관을 맡는 적극 행정 추진체계를 구축했다. 다양한 부서와 관련된 적극 행정 업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법무과, 감사관, 총무과, 인사과 4개 부서로 적극 행정 추진체계를 갖췄다. 

특히 적극 행정 참여 활성화와 동기 부여를 위해 반기별로 적극 행정 우수공무원을 선발해 시상금과 특별휴가, 인사상 인센티브도 제공했다. 

지난해 11월에는 인사혁신처 적극 행정 강사를 초청해 성남시청 전 직원을 대상으로 적극 행정 역량 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또한 상급 기관이 주관하는 적극 행정 경진대회에 참가해 실적도 올렸다. 

시는 지난해 경기도 시군 규제 합리화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어린이집 보육교사 퇴직 일자 변경을 통한 안정적인 보육환경 조성’ 사례로 대상을 받았다.

신상진 시장은 “앞으로도 관행적인 업무와 규제의 틀에서 벗어나 창의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시민 중심의 적극 행정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최근 행안부의 ‘지자체 적극 행정 종합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미혼 남녀에게 자연스러운 만남의 기회를 제공해 결혼에 관한 긍정적인 가치관을 확산하는 ‘솔로몬(SOLOMON)의 선택’이 적극 행정 우수사례로써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전국매일신문] 이일영기자 
leei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