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통영시, 2024 통영시 주민배심원 회의 마무리
상태바
통영시, 2024 통영시 주민배심원 회의 마무리
  • 통영/정대영 기자
  • 승인 2024.05.23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직접 공약 점검…시민 눈높이 '부응'
통영시가 지난 22일 '2024 통영시 주민배심원 회의'를 마무리하고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통영시 제공]

통영시는 지난 22일 시청강당에서 민선8기 시장 공약 이행현황 점검을 위한 '2024 통영시 주민배심원 회의'를 최종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주민배심원 회의는 민선8기 통영시장 공약의 이행현황 점검과정에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조정이 필요한 공약의 적정 여부를 심의·평가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함으로써 공약사업에 대한 객관성과 투명성을 높여 주민 눈높이에 부응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날 회의는 3차례에 걸쳐 진행되는 주민 배심원 회의의 마지막 단계로 공약 조정 안건에 대한 심의와 함께 최종결과를 종합해 표출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지난 1일 1차 회의에서는 주민배심원 위촉장 수여, 매니페스토 운동과 주민배심원 제도에 대한 교육 및 분임조 구성이 진행됐으며, 8일 2차 회의에서는 각 공약 담당팀장이 직접 참석해 공약조정 안건에 관해 설명하고 질의・답변한 후 각 분임별로 심의 안건을 토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22일 3차 회의에서는 먼저 각 분임별로 토의를 거쳐 공약조정 적정여부 심의 및 결과를 발표한 후 전체 투표를 실시해 각 조정안에 대한 과반수로 최종 결과를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시에서 제출한 14개 안건 모두 시민 배심원단 과반수의 의견으로 적정하다는 최종결과가 도출됐다.

이번 회의에 대해 통영시 관계자는 “무엇보다 무작위로 선발된 주민들이 직접 공약에 대해 점검을 한다는 것에 큰 의의가 있었다”면서 “주민들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객관성과 투명성이 높아지고 주민 소통의 새로운 방향이 제시된 것 같아 그 의미가 남달랐다”며 참여소감을 밝혔다.

한편 주민배심원 회의 전 과정은 운영 과정의 객관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민간단체인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주관으로 진행됐으며, 주민배심원은 통영시에 거주 중인 18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무작위 방식의 음성응답시스템을 통해 참여 의향을 밝힌 주민 중 전화면접을 통해 선발돼 26명이 최종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