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작은 실천으로 청렴사회를
상태바
작은 실천으로 청렴사회를
  • 최종걸 경북 울진군 후포119안전센터장 지방소
  • 승인 2016.06.12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는 꾸준한 경제성장을 이루며 안전한 사회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매번 반복되는 크고 작은 사건들을 겪으며 사람들은 실망하고 서로를 불신하게 되었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이런 문제의 원인에는 공직자들의 해이한 도덕성에도 문제 있다고 볼 수 있다.
개인의 이익을 앞세우는 사람들 속에서 첨단기술들은 아무런 힘도 발휘 할 수 없는 국민을 위해 일해야 하는 공직자들의 청렴성이 매우 아쉬워지는 순간이다.
공직자의 기본 덕목인 청렴은 성품이 높고 행실이 맑으며 탐욕이 없는 마음가짐을 의미한다면 일찍이 우리 조상들로 부터 청렴을 공직자가 가져야할 최고의 덕목으로 생각하며 배웠다.
목민심서에서 청심은 공직자들이 청렴한 마음을 지니고 그대로 실천에 옮길 때 세상은 더욱 밝아지고 깨끗해짐을 강조하는데 있다고 본 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우선 공직 사회에서 앞장서야 한다.  그리고 현장에서 시민들과 가장 가까이 있는 우리 소방공무원들의 청렴한 행동이 조직의 문화를 만들어 가는 초석이 되고 많은 시민들의 공감을 이끄는 길이 될 것이다.
공무원들에게 다양한 청렴 교육을 권장하고 청렴 서약을 통해서 스스로와의 약속을 지키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한다.
서로 인터넷 게시판에 청렴 명언이나 인물들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직원들과 자유로운 토론을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며 시민들과 함께하는 현장이나 민원상황에서도 원칙에 따라서 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하는 솔선수범의 자세를 보이려고 노력하는 것도 좋은 예가 된다.
이런 노력과 실천이 계속 이어진다면 사회 전반에 공감대를 형성하게 되고 청렴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데 기여할 것이라 기대한다.
‘아름다운 세상을 위하여’란 영화 속의 어린아이가 자신의 계획을 이야기하는 장면이 있는데 자신의 주변 사람들에게 사랑을 실천 하다보면 얼마 되지 않아 세상 모든 사람들이 행복해진다는 동화같은 이야기이다.
나의 작은 실천이 내가 속한 조직과 더 나아가 사회 전체에 큰 울림이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