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속도와 순서 등을 두고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이견을 보여온 수서역세권 개발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국토부는 수서역세권 개발을 위한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를 지정·고시했다고 29일 밝혔다.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는 연말 개통될 SRT수서역 주변과 인근 38만 6000㎡로 지구 전체가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이다.
국토부가 내놓은 대략적인 토지이용구상(안)을 보면 해당 지구는 민간사업자가 수서역과 환승센터를 복합 개발할 '고속철도환승센터' 9만 8000㎡와 '업무·유통구역', '공공주택구역' 등 3개 구역으로 개발된다.
업무·유통구역에는 업무·상업·연구개발시설이 들어서고 공공주택구역에는 청년층이 주 입주대상인 공공임대주택 행복주택 1900여 가구와 10년임대주택 등 다른 공공주택 900여 가구가 건설된다.
국토부는 수서역세권 공공주택지구 지정과 함께 서울시와 강남구 등 관계기관이 모여 수서역세권 개발에 관한 의견을 교환하고 지구계획 수립을 위한 합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내년에는 지구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현재는 수서역세권 개발과 관련해 행복주택 등 공공주택이 대규모로 건설되는 데 따른 지역주민 반발이 극심한 상황이다. 주민들은 보금자리주택 등 임대주택이 이미 많은 상황에서 또 대규모 공공주택이 들어서면 교통혼잡이 가중되고 기반시설이 부족해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는 서울시 등과 구성하는 TF에서 교통·기반시설 부족 문제를 가장 먼저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 수서역세권 개발이익은 주변 교통개선과 기반시설 확충에 최대한 투자하고 특히 정체가 심한 밤고개길을 6차선에서 8차선으로 조기에 확장할 수 있도록 서울시 등과의 협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국토부는 지구계획 수립 시 교통영향평가 등 전문기관의 연구와 서울시·강남구 등 관계기관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교통문제 해결안을 마련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