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산시보건소, 최상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노력 ‘눈길’
상태바
서산시보건소, 최상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노력 ‘눈길’
  • 서산/ 한상규기자
  • 승인 2016.12.29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시보건소가 지난 2월 청사를 이전하고 최상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책을 펼쳐 시민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는 평이다.

 

시 보건소는 정신보건센터, 건강증진센터, 조리실습실 등을 설치하고 요리조리 COOK 실버남성 요리교실, 청소년 비만예방 영양교육, 치매 가족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특히 예방 중심의 평생치아건강관리체계 구축을 위해 운영 중인 구강보건센터에서는 노인, 장애인, 저소득층 등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구강질환 사전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조기검진 및 치료 등을 실시했다.

 

자궁경부암 무료 예방접종, 영아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등을 신설해 시민의 면역력 향상에 기여했고 A형간염 검사와 취약계층 골밀도 무료 검사를 추진하는 등 다양한 진료 서비스를 제공했다.

 

소득층 입원환자에 간병비를 무료로 지원하는 보호자 없는 병실운영 사업과 경로당을 방문해 혈압·혈당 등 기초검사를 실시하는 우리 마을 주치의제를 확대해 취약계층의 수혜기회를 늘렸다.

 

해충방제를 위한 방역소독을 실시하는 등 감염병 발생차단에도 힘을 쏟았으며 식품위생업소 지도·점검 및 유통식품 수거검사 등으로 완전한 식품환경 조성에도 노력했다.

 

경찰서, 소방서, 군 부대 등 유관기관과 생물테러 발생에 대비해 대응역량을 강화하고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모의훈련을 실시해 충남도 평가결과 도내 최우수 기관으로 꼽히기도 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보건소 1일 평균 이용자수는 약 500명으로 지난해 대비 26.4%, 진료실적은 1일 평균 129명 정도로 지난해 대비 약 53%나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중앙부처 및 충남도로부터 방문건강 관리사업 우수기관, 자살예방 관리사업 우수기관, 한의약건강증진사업 보건복지부 장관상 등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내년에도 다양한 보건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해 시민이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도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