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교비로 총장 부친 장례식…총장 관련 업체엔 일감
상태바
교비로 총장 부친 장례식…총장 관련 업체엔 일감
  • 김윤미기자
  • 승인 2017.11.12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립대 총장이 학생 등록금 등으로 조성한 교비를 부친 장례식에 썼다가 교육부 실태조사에서 적발됐다.
교육부 사학혁신추진단은 12일 수도권 사립대 1곳에 대해 실태조사를 한 결과 총장과, 배우자인 전(前) 이사장(현직 이사) 등이 대학과 학교법인을 운영하면서 회계·인사 부정을 저지른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교육부에 따르면 이 대학 총장은 부친의 장례식비와 추도식비 명목으로 교비 2억1000만을 썼다. 개인 명의의 연회비와 후원금·경조사비로도 1억1000만원의 교비를 썼다.
이 대학은 또, 대학 주최 연회에 필요한 식음료나 교직원 선물 등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총장이 상당한 주식을 보유한 회사에 19억9000만원을 집행해 '일감 몰아주기'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교비회계에 넣어야 할 학교건물 이용료와 기부금 107억1000만원을 법인회계로 처리하고, 업무추진비 7944만원을 증빙 없이 쓴 사실도 적발됐다.
이 학교를 운영하는 법인 이사회의 경우 이미 사립학교법 위반으로 원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총장이 임기가 끝나자 연임을 결의했고, 법인이 부담해야 할 소송과 자문비용 2억4700만원도 교비에서 집행했다.
이밖에 이 대학은 교원 381명과 임용계약을 맺으면서 임용기간에 계약과 관련된 규정이 바뀔 경우 개정된 규정을 적용하도록 하는 등 불공정한 조항이 포함된 임용약정서를 쓴 것으로 드러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