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K-water 창의혁신 콘서트…지방상수도 노후관 비굴착 교체공법 대상
상태바
K-water 창의혁신 콘서트…지방상수도 노후관 비굴착 교체공법 대상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17.12.04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water가 3일 본사에서 한해의 우수한 창의혁신 활동사례를 공유하는 2017 K-water 창의혁신 콘서트를 개최했다.

행사는 혁신, 답은 디테일에 있다라는 주제로 임직원이 함께 발표자 자유로운 스토리텔링으로 일상의 작은 관심에서 시작한 7건의 창의혁신 사례가 소개됐다.

최종 수상작은 심사위원단의 사전심사와 콘서트에 참여한 K-water 임직원의 실시간 온라인 투표로, 낙동강권역본부 봉화수도관리단의 지방상수도 노후관 비굴착 교체공법이 선정됐다.


지방상수도 노후관 비굴착 교체공법은 굴착공사 없이 지방상수도 노후관을 새관으로 교체하는 공법으로, 우리나라 지방상수도의 경우, 급격한 도시화로 관이 건물 내부에 매설돼 있거나 관 주변에 장애물이 많아 굴착여건이 좋지 않고 과다한 비용이 소요된다.


봉화수도관리단 직원들은 이러한 매설환경과 매설관로 대부분이 곡선형태의 소구경 관로라는 점에 착안했다.
노후관 비굴착 공법을 활용하면 지하에 매설된 노후관의 전단부와 후단부만 굴착하면 된다. 관 노출부에 관 파쇄용 칼날과 새 관을 연결한 특수 와이어를 통과시키면, 노후관 해체와 동시에 신규 관으로 교체가 가능하다.


최소한의 굴착으로 최대 90도 각도의 곡관까지 적용이 가능해 향후 노후관 교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란 평가를 받았다.
K-water는 이 공법을 횡성·부여 등 수행 중인 8개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에 적용하면, 약 15억 원이상의 사업비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