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두 쪽난 국민의당’ 광주·전남지역 정가 후폭풍
상태바
‘두 쪽난 국민의당’ 광주·전남지역 정가 후폭풍
  •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 승인 2018.02.05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원 16명 중 10명 민평당·4명 미래당·2명 고심
6·13 지방선거 대결구도 격랑 몰아쳐 ‘셈법 복잡’

 국민의당이 창당 2년 만에 민주평화당과 미래당으로 쪼개지면서 광주·전남지역 정가와 6월 지방선거 대결구도에도 적잖은 변화가 예상되는 등 후폭풍이 일고 있다.
 5일 광주·전남 지역 정가에 따르면 분당 사태를 계기로 국민의당 소속 광주·전남 국회의원 16명은 정치적으로 크게 세 부류로 분화했다. 10명은 민평당, 4명은 미래당, 2명은 고심 중이다.


 박지원 전 대표와 6선의 천정배 의원을 비롯해 재선 의원인 장병완·황주홍, 초선 그룹인 김경진·최경환·박준영·윤영일·이용주·정인화 의원 등 10명이 ‘민평당 열차’에 몸을 실었고, 4선의 박주선·김동철·주승용, 재선 권은희 의원 등 4명은 미래당에 합류했다. 법조인 출신 송기석, 손금주(이상 초선) 의원은 중립코너에서 진로를 고심중이다.


 현역 국회의원들의 정치적 진로가 정해지면서 ‘정치적 공동체’인 지방의원들도 살 길을 모색하느라 분주하다.
 민평당을 택한 경우 대부문 지역위원장과 한 배를 탔지만 탈(脫) 호남 미래당을 선택한 지역에서는 당혹감과 민심이반론 속에 지역위원장에게 등을 돌리거나 무소속 등 ‘각자도생 카드’를 꺼내드는 경우도 빚어지고 있다.


 중재파에서 합당파로 방향을 튼 김동철 의원의 지역구인 광산갑에서는 이정현, 문태환 의원 등 시의원 2명과 구의원 3명이 “뜻을 같이하기로 했다”며 집단 행동을 예고했다. 이들은 김 의원이 합당파와 손을 잡은데 대해 “일방적이다. 너무나 갑작스럽고, 지역 민심과 동떨어져 있다”는 입장이어서 탈당은 시간문제라는 분석이다.


 중재파에서 미래당으로 옮겨 탄 박주선 의원의 지역구인 광주 동구에선 지방의원은 물론 광주지역 5개 구청장 중 유일한 국민의당 소속인 김성환 청장의 진로까지 맞물려 ‘관심 지역’으로 급부상했다. 김 청장은 “구정활동에 매진하고 있고 (정치적) 진로는 아직 결정된 바 없다”는 원칙론을 강조했다.


 앞서 국민의당 소속 광주시의원 9명 중 6명은 최근 조찬 모임을 갖고, 논의 끝에 “각자도생하자”는데 합의했다. 시의회 국민의당 원내대표인 김민종(광산4) 의원을 비롯해 민평당 장병완 의원의 입김을 무시할 수 없는 박춘수(남구3), 유정심(남구2), 조영표(남구1) 의원, 또 다른 탈당파인 최경환 의원의 지역구인 이은방 의장도 탈당에 가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반면 교육문화위원장인 김옥자(광산3) 의원은 지역구 의원인 권은희 의원을 따라 당에 남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탈당파 중 일부는 특정 정당에 몸담지 않고 무소속으로 남는 방안을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선거 대결구도에도 격랑이 몰아치고 있다.


 광주시장의 경우 민주당 7명, 현 국민의당 2명, 정의당, 민중당 후보까지 10명 안팎의 후보들이 링 위에 오른 가운데 국민의당 분당으로 민주당, 민평당, 미래당, 정의당, 민중당, 무소속으로 선거구도가 급속히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당초 국민의당 후보로 거론됐던 김동철, 박주선 의원이 ‘미래당 옷’을 입고 출마할 지 관심사인 가운데 “반(反) 안철수 정서가 반(反) 미래당 정서로 이어질 공산이 커 미래당 후보로 나설 가능성은 희박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전남지사 선거는 민주당 이개호 의원과 노관규 전 순천시장, 민평당 박지원 의원, 미래당 주승용 의원 간 3자 대결구도가 예상되는 가운데 장만채 전남교육감이 민주당 경선전에 뛰어들 경우 당내 빅 매치로 본선전도 예측불허가 될 공산이 크다.
 여기에 민주당이 자유한국당과의 의석차가 4석에 불과한 점을 내세워 원내 1당 유지를 위해 현역 의원들의 출마 자제를 요구하고 나서 ‘선수 교체’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어 대진표는 매우 가변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