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기획특집] 구민 바람대로 변화·발전하는 당찬 영등포구
상태바
[기획특집] 구민 바람대로 변화·발전하는 당찬 영등포구
  • 백중현기자
  • 승인 2014.01.22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환경 무상급식·글로벌 프로그램 확대 
장애인·노인 복지 인프라 대폭 확충 등
구민생활 밀접한 사업 26개 분야 개선 
‘남부 서울 종갓집’ 영등포 위상 공고히

조길형 영등포구청장 새해 설계

조길형 서울 영등포구청장은 2014년에는 구민과 더욱 가까이서 소통하는 한 해로 정하고 서울시의 3대 도심으로 승격한 만큼 예전같이 남부 서울 종갓집의 면모를 다시 찾아가기 위한 변화와 발전의 한 해를 약속하면서 구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교육, 복지, 지역경제, 환경 분야 등 26개 분야를 선정해 발표했다. 구는 여의도 디지털 도서관을 개관, 당산동·문래동 등 영등포 북부권역 주민들의 숙원이었던 제2구민체육센터 건립 등 올해 완공되는 주민편의시설, 관계 법령의 제·개정으로 달라지는 제도를 소개한다.

●교육 분야 

학업, 입시, 진로고민이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직업체험 및 진로탐색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를 오는 8월 중 개관 예정이며 올해부터는 친환경 무상급식이 중학교 전 학년까지 확대 시행된다. 3월께에는 여의도동에 새로 지은 전경련 건물 별관에 디지털 도서관를 개원해 지역 주민들의 문화공간으로 탄생한다. 청소년의 국제적 마인드와 리더십 등 인성향상을 위한 글로벌리더십 프로그램은 기존 5개 고등학교에서 중학교까지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생후 6∼36개월 사이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북스타트 사업’도 구립 공공도서관 3개소에서도 변함없이 운영된다. 또한 영등포구는 영등포역 타임스퀘어 지하 2층에 개관한 ‘공공문화복지공간’에서는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직업체험관 등 복합문화시설을 개관했다. 문화시설이 부족했던 서남권에 아동과 청소년 및 여성을 위한 문화공간을 제공하게 돼 큰 호평을 받고 있다.

●복지 분야 

월부터 18세 이상 중증장애인 소득하위 63% 이하인 자에게 지원되던 장애인연금이 소득하위 70% 수준으로 확대될 계획이다. 또한 10명 이내 부모 및 지역사회 보육전문가로 구성된 부모 모니터링단을 운영해 급식, 위생, 안전 분야 등 보육환경에 상시 모니터링으로 보육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힘쓸 것이다. 소규모 어르신 복지센터를 설치해 기존 노인종합복지관 이용자의 접근성을 향상하고 노년층을 위한 복지인프라를 확충할 예정이다. 재가노인통합센터에서는 긴급전화를 운영하고 어려움에 처한 재가어르신을 대상으로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통합지원체계를 갖추고 지원하게 된다.

●보건·복지 분야 

식품접객업 중 영업장의 넓이가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넓이(100㎡) 이상인 휴게음식점영업소, 일반음식점영업소 및 제과점영업소은 해당시설 전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해야 하고 필요한 경우 흡연자를 위한 흡연실을 설치할 수 있다. 보건소 홈페이지 내 의약품 정보방을 설치해 의약품 구입 시 주의사항 안내, 올바른 약 복용법 동영상 등 의약품 소비자인 구민에게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의약품 안전사용 정보를 알려줘 올바른 의약품 사용으로 구민의 약물 오·남용 예방에 기여한다.

●지역경제 분야 

근로능력이 있는 저소득 취약계층, 청년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공공분야 일자리를 제공해 최소한의 생계를 보장해주며 취업 상담과 직업 훈련의 기회를 줘 안정적인 일자리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환경 분야 

자원순환센터에 재활용품 선별장을 설치해 재활용률을 높이며 재활용 견학장을 조성해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자원 재활용에 대한 인식을 개선한다. 이 밖에 ▲의약품 정보센터 설치 ▲바른자세! 튼튼허리 자세교정 체조교실 ▲실버벨 프로젝트 ▲공중이용시설 전면 금연구역 확대 ▲금연 CARE부스(야외흡연실) 설치기준 마련 ▲종합부동산세의 지방세 전환 등의 사업이 시행된다. 새해부터 달라지는 제도는 구 홈페이지(www.ydp.go.kr)에서도 볼 수 있도록 게시해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조길형 구청장은 “새해 달라지는 제도에 대해 구민들이 관심을 갖고 사업에 많은 참여와 협조를 당부드린다”며 “앞으로도 구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구정에 반영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