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송파구, 구민 1000명 인사하기 실천지수 조사
상태바
송파구, 구민 1000명 인사하기 실천지수 조사
  • 박창복기자
  • 승인 2015.11.02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의 인사지수는 몇점이나 될까?”

송파구(구청장 박춘희)가 2일부터 오는 6일까지 송파구 거주주민 1,000여명을 대상으로 인사하기 실천지수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실시하는 송파구민 인사실천지수 조사는 지역별, 성별, 연령별로 형평을 맞춰 대상인원을 선정한 후 288명의 인구주택총조사 조사요원 및 동주민센터 직원을 통해 진행된다.

 조사 내용은 “이웃를 만났을 때 먼저 인사하는지?, 낯선 사람이 인사할 때 인사를 받아주는지? 손 위․아랫사람 구분없이 인사하는지?, 엘리베이터 등 폐쇄된 공간 또는 공원과 같은 개방된 장소에서 인사를 어떻게 하는지? ” 등 장소나 대상 등에 따라 인사하는 상황을 모두 10문항으로 설정하였으며 100점 만점으로 실천지수를 평가하게 된다.

 송파구는 지난 2013년 11월부터 인사하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인사하기 사업은 매우 추상적이기 때문에 현 실태 및 사업 전개 후 성과 등을 확인하기가 어렵다. 이에 보다 객관적인 근거를 통해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고 주기적인 조사로 구민의 인사 실천지수 변화 및 사업 전개 방향 등을 점검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해이번 조사를 실시하게 된 것이다.

 송파구 관계자는 “이번 실시하는 ‘인사하기 실천지수’가 ‘행복지수’처럼 학자에 의해 개발된 것은 아니지만 여러 가지 상황에 따른 인사하는 습관을 측정한 것으로 나름 객관적인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자신의 인사하는 습관을 돌이켜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