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검찰.포스코에 상처만 남겼다
상태바
검찰.포스코에 상처만 남겼다
  • .
  • 승인 2015.11.12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3월부터 8개월간 포스코 비리 의혹을 수사했던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조상준 부장검사)는 정준양 전 회장을 비롯한 포스코 전·현직 임직원 17명과 협력사 관계자 13명, 이 전 의원, 산업은행 송모 전 부행장 등 32명을 각종 비리 혐의로 기소했다고 밝혔다. 32명 가운데 구속된 피고인은 17명에 이른다. 검찰에 따르면 정 전 회장은 2010년 5월 인수 타당성이나 위험 부담에 대한 면밀한 검토 없이 플랜트업체인 성진지오텍 지분을 인수해 포스코 측에 1천592억여원의 손해를 끼친 혐의(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를 받고 있다. 정 전 회장은 2009년 포스코 신제강공장 건설 중단 문제를 해결해 달라는 청탁과 함께 이 전 의원의 측근 박모씨가 실소유주인 협력사 티엠테크에 일감을 몰아주는 수법으로 박씨에게 12억원 상당의 이익을 건넨(뇌물공여) 혐의도 받는다.
거래업체인 코스틸의 납품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이 회사 박재천 회장으로부터 골프 접대 등 490만원 상당의 향응과 금품을 받은 혐의도 공소사실에 포함됐다. 검찰은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전 부회장이 이명박 정부의 유력 인사와 유착한 사실도 적발했다. 정 전 부회장은 박영준 전 차관으로부터 특정 정부 부처 고위공무원의 고교 동창을 포스코건설에 취직시켜 달라는 부탁을 받고 2011년 초에 토목환경사업본부 상무로 일하게 해 준 것으로 조사됐다. 정 전 부회장은 박 전 차관의 청탁을 들어준 대가로 2012년 8월께 '4대강 사업' 유공자로 평가받아 금탑산업훈장을 받을 수 있었다고 검찰은 밝혔다. 포스코가 뇌물범죄에 엮이게 된 것은 신제강공장 공사가 국방부 고도제한 문제로 중단되면서부터였다. 포스코 수뇌부는 이 전 의원을 찾아 도움을 요청했고, 이 전 의원은 측근들의 생계를 해결해 달라는 요구를 했다. 당시 포항제철 소장은 이 전 의원의 측근들이 운영하는 자재운송업체, 집진설비측정업체에 일감을 몰아줬다. 이런 방식으로 이 전의원의 측근들이 챙긴 부당이득이 14억원 정도라고 한다. 포스코의 경영상태가 나빠지고, 주가가 곤두박질 친 원인을 철강경기의 부진으로만 돌리는 게 얼마나 허망한 얘긴지 알게 해 주는 일들이다. 공소장대로라면 경영과는 무관하게 최고경영자가 선임되고, 그렇게 선임된 최고경영자는 부정하게 업무를 풀어가는데만 골몰했으니 좋은 성과가 나올 리가 없다.
검찰은 포스코 수사로 일부 경영진의 부패, 협력사와의 공생구조를 드러냈다고 자평했다고 한다. 하지만, 포스코 수사는 검찰에 작지 않은 상처도 남겼다. 환부를 정확하게 도려내겠다는 의지는 수사 중간에 사라졌고, 뭐가 나오는지 보겠다는 먼지떨이식 수사를 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그 때문에 수사도 필요 이상으로 오랜 시간을 끌어, 기업 경영에도 큰 부담을 준 게 사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