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순천시,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 보내기 총력전
상태바
순천시,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 보내기 총력전
  •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 승인 2020.11.18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민생안전 종합대책' 추진...24시간 상황관리체계 유지
농업재해 대책 상황실·공무원 산불 초동 진화대 등 운영키로
[순천시 제공]
[순천시 제공]

전남 순천시는 각종 재해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대응책을 마련, 시민 불편 최소화를 목표로 ‘2020 겨울철 민생안전 종합 대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겨울철 민생안전 종합대책’ 추진 기간은 지난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4개월로 이 기간 동안 시는 통합 관제 센터와 연계해 24시간 시민의 안전을 위한 상황관리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폭설·한파로 인한 자연재난 대비

시는 폭설로 인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설제 살포기·제설삽날·트럭 등 제설장비 57대를 준비, 제설차량 이동시간 단축을 위해 제설 전진기지를 추가 설치하고 도로보수원등 300여명의 인원을 확보했다.

이와 함께 수도계량기를 헌옷 등 보온재로 덮는 동파를 예방하고 동파방지용 수도계량기를 설치하도록 시민들에게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또 4곳의 상수도대행업소와 함께 비상근무조를 편성하고 상시 근무태세를 유지하도록 했다.

●다중밀집시설 화재예방 및 산불방지 등 사회재난 대응

시는 겨울철 화재예방 홍보활동을 펼쳐 소방·건축·전기 등 민간 전문가와 함께 점검반을 구성,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피난시설·방화셔터 등 건축구조 문제와 소화기구·자동소화장치·소화용수설비 등 소방분야, 인입선·배전판·조명시설 등을 집중적으로 안전점검할 계획이다.

또 본청과 읍면동에 산불방지대책본부를 운영하는 등 산불방지를 위한 대응에 나선다.

산불전문 예방 진화대 33명을 선발 운영, 임차헬기를 배치, 산불예방을 위한 계도·순찰을 지속적으로 실시, 산불발생시 초기에 진화할 계획이다.

또 우편집배원, 가스배달원, 전기검침원 93명을 명예산불 감시원으로 위촉, 시청 민방위대 직원으로 조직된 ‘공무원 산불 초동 진화대’도 운영한다.

●농작물과 시설물 재해예방 및 AI방역 등 예찰 활동 강화

시 농업기술센터에서는 대설, 한파 등 겨울철 재해로 인한 농작물 및 농업시설물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

선제적 대응으로 이달부터 내년 3월까지 ‘겨울철 농업재해 대책 상황실’을 운영하고 읍면동 현장 지원반(5개반 20명)을 구성, 특보 발령 시 신속한 피해상황 파악과 응급복구 지원으로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장예찰반을 구성, 기상특보 발령 시 농업분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특히 겨울철 철새에 의한 AI 발생에 대비해 긴급방역 등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예찰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및 취약계층 발굴 적극 지원

시는 노숙인·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독거노인생활관리사, 마중물협의체 등 자생단체와 함께 어려운 이웃이 소외되지 않도록 취약계층 보호대책도 추진한다.

특히 겨울철은 전열기구 사용으로 인한 화재가 빈발하므로 전열기구 사용이 많은 복지시설·고시원·쪽방 등 취약계층 주거시설에 대한 화재예방을 위해 전기안전분야를 중점적으로 점검하면서 올바른 전열기구 사용방법에 대해서도 홍보할 계획이다.

신영수 시 도시안전국장은 “시민들과 밀접한 부분을 집중 점검,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복지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회안전망을 촘촘하게 점검해 누구나 안심하고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호남취재본부/ 서길원기자
sgw3131@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