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서부발전, IGCC 연속운전 세계기록 '경신'
상태바
서부발전, IGCC 연속운전 세계기록 '경신'
  • 태안/ 한상규기자
  • 승인 2021.01.31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고장 연속운전 3993시간 돌파...최장기록 도전 중
서부발전의 태안 석탄가스화복합발전소 직원들이 세계 최장 연속운전 3993시간 기록 달성을 축하하고 있다. [한국서부발전 제공]
서부발전의 태안 석탄가스화복합발전소 직원들이 세계 최장 연속운전 3993시간 기록 달성을 축하하고 있다. [한국서부발전 제공]

한국서부발전은 최근 충남 태안의 석탄가스화복합발전(IGCC) 설비가 무고장 연속운전 세계기록을 넘어 최장기록 도전을 이어 나가고 있다고 31일 밝혔다.

서부발전의 태안IGCC는 지난해 8월 14일부터 이어온 연속운전 기록이 3993시간을 돌파하며 세계 최장기록을 달성했다. 이어 지난 29일 7시 37분에는 4000시간을 넘어 신기록 행진을 이어 나가고 있다.

기존 기록들은 각각 설비준공 이후 6년 만에 달성했지만 태안의 4000시간 연속운전은 4년 6개월 만에 달성한 기록이다.

이와같은 기록경신은 IGCC의 고장사례와 해외 선행플랜트 운영사례를 면밀히 분석해 가스화기 내화재를 국산화하는 등 총 240건의 설비개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서부발전은 IGCC 설계제작운전경험이 전무한 열악한 상황에서 지난 2016년 8월 19일에 국내 최초로 설비를 준공했다. 이 때문에 설비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직원들의 불철주야 헌신적인 노력으로 대기록을 만들어냈다.

김병숙 사장은 “이번 세계기록 경신은 협력사와의 결집된 기술력으로 이뤄낸 공동의 성과로 설비안정화에 기여한 직원과 협력사에 감사를 전한다”며 “계획예방정비공사가 예정된 5월까지 목표된 6200시간 연속운전의 대기록 달성을 위해 역량을 결집해 주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태안/ 한상규기자
hans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